척추관협착증(허리부분) 증상, 치료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신경병증이 없는 급성 요통과 만성 요통의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허리통증 치료법, 갑자기 허리가 아플때 어떻게 해결해야할까?
이번 포스팅은 허리통증과 신경병증이 같이 나타나는 척추관협착증(허리부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이란 무엇인가요?
1. 영어로는 spinal stenosis라고 불립니다.
2. 척추 가운데에 척추관이라는 관이 존재하고 뇌로부터 이어지는 척수라는 신경이 통과합니다. 척추관이 어떠한 원인으로 좁아져서 척수를 누르게 됩니다.
3. 척수를 누르게 되면 허리의 통증을 유발하거나 다리에 여러 복합적인 신경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1. 종종 무증상입니다. 협착 그 자체로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2. 허리가 막연하게 아프고 뻣뻣한 느낌을 받아 디스크로 오해하기 쉽습니다.
3. 척추관협착증 환자는 허리를 똑바로 펴지 못하고 웅크려서 자는 모습이 나타납니다.
4. 신경성 파행이 나타납니다. 즉 서거나 걸을 때 다리 또는 엉덩이 통증이 발생하며 앉으면 통증이 호전됩니다.
5. 신경성 파행은 주로 양측으로 나타납니다. 통증의 양상은 찌르는 듯, 쥐어짜는 듯, 터질 것 같이 나타납니다.
6. 협착의 정도와 증상의 심한 정도가 일치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7. 증상의 정도가 심하면 다리의 근력과 감각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8.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반사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9. 마비나 요실금이 드물게 생길 수 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1. 척추관 협착증은 대부분 후천적(75%)으로 생깁니다. 선천적으로 생길 수 도 있습니다.
2. 선천성으로는 연골이 형성되지 않거나 특발성이 있습니다. 척추관을 이루는 페디클이라는 구조가 짧고 굵어 척추관이 좁아져있다고 합니다.
3. 후천적요인으로는 퇴행성 질환(척추앞전위증, 척추측만증), 외상, 수술이 있습니다.
4. 또한 골다공증, 말단비대증, 신장 골형성장애, 부갑상샘저하증, 파제트 병과 같은 내분비질환이 척추관 협착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은 어떠한 검사를 해야되나요?
MRI가 비정상적인 구조를 파악하는데 가장 좋은 검사입니다.
척추관협착증은 어떠한 치료를 해야되나요?
1. 척추관협장증에서 증상이 발생하면 보존적인 치료를 해볼 수 있겠습니다.
2. 보존적인 치료에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 운동 프로그램, 대증요법이 있습니다.
3. 하지만 이러한 치료로는 완전히 호전되는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4. 보존적 치료로도 일상생활에 불편이 발생하거나 신경학적 징후가 발생한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5. 신경성 파행이 있는 환자에서 수술할 경우 수술 후 6주 이내로 등과 다리에 통증 완화를 경험하고 최소 2년간 지속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6. 첫 수술후에 7~10년 후에 같은 부위나 근처의 부위에서 협착증이 재발하는 경우가 25%에 이릅니다.
7. 하지만 재발이 되어 증상이 발생하더라도 두번째 수술을 받는 경우 호전된다고 합니다.
8. 척수관내에 스테로이드 주사요법이 효과적이라는 증거는 충분하지 않다고 합니다.
Reference- Harrison's Principles of Internal Medicine, 19e. Dennis Kas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