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금연 치료제, 효과적인 담배 끊는 방법

금연 치료제 담배 끊는 방법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흡연이 건강에 얼마나 해로운지 알아보았습니다.

흡연 폐암 상관관계, 바르게 알고 금연하자!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수치로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금연에 사용하는 치료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연 치료제 니코틴 대체 상품

금연 치료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Ⅰ. 니코틴 대체 상품

1. 먼저 흡연을 대체할 수 있는 니코틴 대체 상품을 사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2. 니코틴 대체 상품에는 일반적으로 구입할 수있는 니코틴 패치, 니코틴 껌이 있습니다.

3. 코와 입으로 흡입할 수 있는 니코틴 대체 상품도 있으며, 의사의 처방전을 받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4. 금연 기간동안 점차적으로 용량을 줄여나가도록 제작되어 있다고 합니다.

5. 담배를 많이 피웠던 사람일수록 고용량이 필요합니다.

6. 미국 식약청에서 니코틴 대체요법은 단기간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7. 몇몇의 연구에서는 니코틴 대체상품을 대체적으로 길게 사용해야 금연에 성공한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Ⅱ. Bupropion (부프로피온)

1. 부프로피온이라는 항우울제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부프로피온의 복용방법은 6개월간 하루 300mg을 나눠 복용합니다.

 부프로피온 부작용과 주의사항

3. 몇몇의 연구에서 니코틴 대체요법과 부프로피온을 같이 사용하면서 갑자기 담배에 대한 갈망감이 생기면 니코틴 패치를 추가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보고가 있습니다.

4. 금연일 1~2주 전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5. 기본적으로 항우울제이기 때문에 우울증상이 있었던 환자에서 더 효과적입니다.

 

Ⅲ. Varenicline (바레니클린)- 상호명 챔픽스

1. 바레니클린도 금연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바레니클린 복용방법은 하루 0.5mg으로 시작하여 8일 째에 1mg을 매일 2회 복용할 수 있도록 증량한 후 6개월 복용합니다.

3. 바레니클린에 복용자에서 자살사고를 포함한 심각한 정신과적 증상이 보고 되었습니다.

 챔픽스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피곤, 메스꺼움, 불면증 등

4. FDA에서 면밀하게 바레니클린 복용자를 관찰할 것을 권고하였습니다.

5. 금연일 1~2주 전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Ⅳ. 기타

Clonidine이나 Nortriptyline은 위의 세가지 치료에 실패한 사람이나 위의 약을 쓸수 없는 사람에게 이용될 수있습니다.

금연 치료제의 효과

그러면 이러한 약물치료의 효과는 어느 정도 될까요? 상담치료는 금연에 효과가 있을까요?

1. 니코틴 껌을 사용했을 때 사용하지 않을 때보다 금연 성공률이 1.5배 증가하였습니다.

2. 니코틴 패치금연 성공률이 1.9배 증가하였습니다.

3. 니코틴 비강흡입기금연성공률을 2.7배, 구강흡입기는 2.5배 증가시켰습니다.

4. 부프로피온은 사용하지 않을 때보다 금연 성공률을 2.1배 증가시켰습니다.

5. 챔픽스는 사용하지 않을 때보다 금연 성공률을 2.7배 증가시켰습니다.

6. 의사와 10분 상담금연 성공률을 1.3배 증가시켰습니다.

7. 집중 금연 프로그램금연 성공률을 2.3배 증가시켰습니다.

8. 그 외에 흡연 상태 확인 시스템과, 가족과 친구들에 의한 사회적 지지, 전화 상담이 금연 성공률을 높였습니다.


Reference- Harrison's Principles of Internal Medicine, 19e. Dennis Kasper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