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금연약 챔픽스 부작용

 

챔픽스 금연약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금연에 쓰이는 약 챔픽스(Varenicline)의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는 제품허가 정보를 이며 알기쉽운 용어로 설명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금연 챔픽스

 

 

국내 챔픽스 시판 후 조사에서 나타난 부작용입니다.

 

 분류 

 1%~10%

0.1%~1% 

0.1% 미만 

 위장관계

 메스꺼움

소화불량, 복통, 변비, 구토 

구강건조증, 구강궤양, 위식도역류질환 

 정신

 

 불면증, 비정상적인 꿈, 수면장애, 우울증, 어지러움

꿈꾸기 과잉, 불안, 비정상적 사고, 자살생각 ,환각 

 신경

 

 두통, 졸림, 어지러움

머리가 멍함, 미각이상, 실신 

 피부

 

 가려움, 발진

 

 전신

 

 피로, 힘이 빠짐

가슴이 불편, 가슴이 아픔 

 영양

 

 식욕 감소

식욕 증가 

 호흡기

 

 

호흡곤란, 가래증가 

 기타

 

 

 잇몸 부종, 근육통, 유두 통증

 

1.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메스꺼움(오심)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메스꺼움은 챔픽스에서 발생하는 가장 흔한 부작용이고 일반적으로 중등증 이하 였습니다. 일시적인 경우가 많으나 일부 환자에서는 수개월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챔픽스의 양을 늘리면 메스꺼움의 발생이 늘었고 초기에 적정한 용량을 먹었을 대 메스꺼움의 발생률을 줄였습니다.

 

2. 챔픽스를 복용하는 동안 생생하거나 이상한 꿈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불면증이나 수면장애 어지러움 환자도 보고 되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챔픽스를 복용한 환자에서 교통사고 증가가 보고 되었습니다. 졸리거나 어지러움 집중력 저하가 나타났기 때문에 운전이나  기계작동시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3. 챔픽스의 복용 여부와 상관 없이 담배를 끊게 되면 니코틴 금단증상이나 정신질환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금연한 환자 중 일부가 챔픽스를 복용하는 동안 자살생각, 자살시도 뿐만 아니라 우울증, 조증을 포함한 기분변화를 경험했습니다.

 

4. 챔픽스 복용환자에서 환각, 망상, 불안, 공황상태를 경험했습니다. 이런 정신과적인 증상을 경험한 경우에는 챔픽스의 복용을 중지하고 증상을 담당의사에게 말해야 겠습니다. 조사결과로는 챔픽스의 투약을 중단한 경우 증상이 대부분 없어졌다고 합니다.


담배 파이프

 

5. 챔픽스를 복용한 환자에서 드물게 심각한 피부반응이 보고되었습니다. (SJS syndrome, 다형홍반) 심각한 피부반응들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발견했을시 역시 챔픽스 복용을 중지하고 담당에게 알려야겠습니다.

 

6. 챔픽스를 복용한 환자에서 발작이 보고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전에 발작을 경험한 적이있거나 조절이 잘되고 있는 발작환자였습니다. 발작은 챔픽스 복용 첫 달이내에 발생하였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본인이 발작의 잠재적 위험성이 있다고 생각하면 금연상담시 이러한 점을 상담해야겠습니다.

 

7. 인슐린, 와파린과의 약물의 상호작용이 있기 때문에 당뇨환자와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사람은 약의 용량을 조절해야합니다.

 

8. 챔픽스를 복용한 환자에서 부종이 나타났습니다. 얼굴부종, 입부종, 목부종, 팔다리 부종이 있었습니다. 부종으로 인한 호흡곤란으로 응급의료처치를 필요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겠습니다.

 

9. 드물지만 심혈관계 부작용이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심혈관계 증상(흉통, 두근거림, 호흡곤란 등)이 새롭게 나타나거나 악화되면 챔픽스 복용을 재고해 보아야합니다.

 


 

여기까지 금연약인 챔픽스의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정리를해보면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은 메스꺼움이고 정신과적인 증상에 주의를 하셔야 겠습니다.

 

챔픽스를 적절히 복용하여 부작용 없이 금연에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