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코올 중독 효과적인 약물 치료

알코올 중독 치료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저번 포스팅은 술이 우리 몸과 장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술이 몸에 미치는 영향, 알코올이 해로운 이유

또한 알코올 중독 약물치료의 세가지 중에 한가지를 맛보기를 해보았습니다.

알코올 중독 치료제, 술을 혐오하게 하는 약?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코올 중독에 사용되는 세가지 약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코올 중독 치료

1. 알코올 중독 치료에서 주가 되야하는 것은 역시 상담과 교육입니다.

2. 하지만 몇가지 약물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약물요법은 꾸준히 검증을 받았으며 유용하다고 증명되었습니다.

3. 아직은 약물을 얼마 동안 유지해야하는지 명확하지는 않지만 임상에서는 6~12개월이 추천됩니다.

 

세가지 약물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알코올 중독 치료제 날트렉손

Ⅰ. Naltrexone(날트렉손)

1. 아편 유사제 대항제입니다.

2. 알코올 중독의 재발 가능성을 줄이고 재발이 되더라도 재발의 기간을 줄입니다.

3. 최근에는 근육으로 주사하는 제제가 개발되었습니다.

4. 날트렉손의 기전으로 도파민이 풍부한 곳에 보상체계를 감소시킵니다. 결국 술을 마셨을 때 느끼는 즐거움이 감소하게 됩니다.

5. 부작용으로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용량일 경우에는 발생할 확률이 적습니다.

알코올 치료제 아캄프로세이트 와인

Ⅱ. Acamprosate(아캄프로세이트)

1. 미국과 유럽에서 광범위하게 연구되었으며, 날트렉손과 효과가 비슷하다는 결과들이 보고되었습니다.

2. 기전으로 NMDA 수용체 작용을 차단합니다.

3. 수용체가 차단되면 장기간 지속되는 금단증상들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4. 역시 경미한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몇몇 연구에서는 날트렉손과 아캄프로세이트를 같이 투요하였을 때 더 효과적이라고 보고하였습니다.

알코올 중독 치료

Ⅲ. Disulfiram(다이설피람)

1. 기전은 ALDH 길항제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ALDH를 설명한 글을 첨부하겠습니다. 알코올 중독 치료제, 술을 혐오하게 하는 약?

2. 약을 복용한 상태에서 술을 마실 경우에는 불쾌감이 유발됩니다. 아세트알데히드의 혈중농도가 빠르게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3. 하지만 다이설피람이 가짜약보다 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는 없다고 합니다.

4. 다이설피람은 많은 부작용이 있고 알코올과 반응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심장질환, 뇌경색, 당뇨, 고혈압이 있는 환자에서 위험하다고 합니다.

5. 다이설피람은 약 자체만으로 우울증, 정신병적 증상, 말초신경염, 간 손상에 대한 위험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6. 따라서 이 약은 음주를 할 위험이 위험이 높다고 여겨지는 시기(크리스마스 전날)같은 특정한 날에 처방한다고 합니다.

 

그 외에 varenicline, ondansetron, prazosin, baclofen, topiramate 등이 연구 중에 있지만, 아직까지 현실에서 사용할 정도로 충분한 연구결과는 얻지 못했다고 합니다.


요약을 해보면 현재 알코올 약물 치료로는 날트렉손, 아캄프로세이트, 다이설피람 세가지가 사용됩니다. 하지만 날트렉손과 아캄프로세이트 투톱 체제인 것입니다. 날트렉손은 전주비빔! 아캄프로세이트는 참치마요!

Reference- Harrison's Principles of Internal Medicine, 19e. Dennis Kasper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