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술이 몸에 미치는 영향, 알코올이 해로운 이유

술이 몸에 미치는 영향 해로움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술 관련해서 블랙아웃 현상, 아시안 플러시, 술로 유발할 수 있는 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술 마시고 기억이 없다! 치매 초기 증상?

아시안 플러시 신드롬! 술 마시다 얼굴 새빨개지면 식도암 8배?

술과 건강, 술을 마시면 간암 말고 다른 암에도 걸리나요?

이번 포스팅은 술이 전반적으로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술이 몸에 미치는 영향 신경계

술이 뇌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1. 음주자의 35%는 술 마시던 일을 기억 못하거나 부분적으로 기억하게 되는 기억상실(blackout)을 경험합니다.

2. 알코올이 렘수면에 변화를 일으키고 깊은 수면을 방해합니다.

3. 평소에는 그러지 않았는데 술을 먹고나서 코를 고는 사람이 있습니다. 알코올은 목의 근육을 이완시켜서 코를 골게합니다.

4. 알코올은 수면 무호흡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은 60세 이상의 알코올 중독자 남자의 75%에서 볼 수 있습니다.

5. 알코올 중독자들은 꿈이 많아지고 꿈속에서 방해를 받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6. 알코올은 신체 균형을 방해해 사고나 부상의 위험을 높입니다.

7. 과음하고 나서 다음날은 머리가 아프고, 목마르고, 메스껍고 피로한 hangover syndrome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증후군으로 인해 직장에서 시간적인 손실이 발생합니다.

8. 만성적으로 과음을 하는 경우에는 말초 신경병증이 약 10%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양쪽 팔다리의 저린 감각, 따끔거림, 이상 감각을 경험하며 손가락과 발가락의 끝 부분이 더 심합니다.

9. 알코올 의존자의 약 1%에서 소뇌의 위축이나 변성이 나타납니다. 점점 자세와 걸음걸이가 불안정해지고 안구진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0. 500명당 1명에서 Wernicke-Korsakoff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Wernicke 증후군이란 안구마비, 조화로운 운동이 안됨, 뇌의 문제가 나타나는 증후군이고 Korsakoff 증후군 이란 선행성 후행성 기억상실을 특징으로 하는 증후군입니다.

11. 다량의 알코올을 마신 후 수 주엣 수개월에 걸쳐 인지능력에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2. 뇌 위축은 만성 알코올 중독자의 50%에서 보입니다.

술 몸 알코올 정신질환

술과 정신질환은 공존합니다.

1. 심한 알코올 의존자의 2/3은 '정신장애 진단'의 기준을 만족한다고 합니다.

2. 이 중 절반은 정신장애 중 반사회성 인격장애와 관련이 있습니다.

3. 알코올 중독자의 40%에서 과음하는 기간 중에 수일에서 수 주동안 강한 슬픔이 발생합니다.

4. 알코올 금단 증상에서 불안감은 알코올 중독자의 10%~30%에서 나타납니다.

5. 알코올 중독자의 3~5%는 환청피해망상을 경험합니다.

6. 정신과적 장애는 술을 끊고 한달내로 회복이 된다고 합니다.

알코올 다람쥐 위장관

술이 위장관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식도와 위

1. 알코올의 섭취는 위와 식도의 염증을 일으킵니다.

2. 염증으로 인해 위쪽 배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위장관에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알코올은 출혈성 위염의 흔한 원인입니다.

4. 알코올로 인한 구토로 위와 식도가 만나는 지점이 찢어져 심각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Mallory Weiss)

췌장과 간

1. 알코올의 중독자에서 급성 췌장염의 빈도는 정상인구의 3배 이상입니다.

2. 알코올은 간의 포도당 생성에 영향을 미쳐서 결국 간세포 내의 지방 축적이 늘어나게 됩니다. 건강한 성인에서는 다시 간이 원래대로 돌아오게 되지만 알코올을 반복적으로 마시게 되면 간에 변화가 발생하여 지방축적, 간염, 간경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과는 알코올 중독자의 15%에서 발생합니다.

술 알코올 적혈구

술이 조혈기관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1. 적혈구의 크기가 커집니다.

2. 만성적인 심한 알코올의 섭취는 백혈구 생산을 억제합니다.

3. 백혈구의 운동성과 접착성을 떨어뜨려 정상적인 면역반응을 방해합니다.

4. 알코올 중독자들은 약간의 혈소판 감소증을 보일 수 있습니다.

술 심장 혈관

술이 심장과 혈관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1. 심장의 수축력이 감소합니다.

2. 알코올 섭취 후 운동을 하게되면 심장이 산소 요구량이 늘어납니다. 심장 질환이 있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3단위 이상 알코올을 마시게 되면 마시는 양과 비례해 혈압이 증가해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만성적인 음주는 관상동맥질환을 6배 증가시킵니다.

5.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을 증가시켜 심장에 안좋은 영향을 줍니다.

6. 심장의 심방과 심실 전체를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7. 심장의 크기가 커져 승모판에 역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8. 심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근증의 1/3은 알코올이 원인입니다.

생식 말 알코올

알코올이 생식기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요?

1. 남성은 술을 마신 직후에 성욕윽 증가되나 발기 능력은 떨어집니다.

2. 만성 알코올 중독자에서는 고환의 위축수정관의 위축이 보이며 정액과 정자수의 감소를 보이게 됩니다. 술을 끊는다고 해서 회복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3. 여성의 경우 월경이 없어지거나 난소의 크기가 감소합니다.

4. 여성의 경우 불임과 자연 유산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임신할 때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태아 알코올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태아 알코올 증후군은 작은 치아, 얼굴의 이상, 심장의 이상, 손바닥 손금의 이상, 관절운동의 장애, 정신지체, 소두증을 보일 수 있습니다.

7. 태아 알코올 증후군까지는 아니더라도 임신 중 술을 마시게 되면 저체중으로 출산하거나 아이의 지능지수가 낮거나 과다행동, 인지능력의 결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임신한 중 알코올 섭취의 양이나 기간에 대해 연구가 없어 단주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술 알코올 근육 뼈

알코올이 미치는 뼈와 근육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1. 알코올 중독자의 반수 이상에서 뼈와 근육의 강도가 줄어든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2. 칼슘 대사의 이상골밀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3. 대퇴골의 골절이나 골 괴사의 위험도도 증가합니다.


건강하고 임신 중이 아닌 성인이 하루에 한두 잔의 술을 마시는 것은 유익할 수 있지만, 더 많은 양을 마시는 것은 신체에 해롭습니다.

Reference- Harrison's Principles of Internal Medicine, 19e. Dennis Kasper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