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방광암의 원인, 초기증상, 진단방법

방광암 원인 초기증상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식도암 원인 및 위험인자, 식도암 초기증상 알아보아요.

위암 초기증상, 원인 알아보아요.

대장암, 직장암 초기증상과 원인 알아보아요.

간암 초기증상, 원인, 위험인자 알아봅시다!

췌장암의 초기증상, 원인, 무서움을 알아보아요.

이번 포스팅은 방광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암은 무엇인가요?

방광암에 알기 전에 방광을 덮고 있는 세포를 알아야 합니다.


1. 위에 빨간색으로 표시한 세포는 신장의 신우에서 요관, 방광 및 요도의 상부 2/3을 덮고 있는 세포입니다. 

Urothelium 혹은 우산모양이라고 해서 Umbrella cell 이라고 합니다. 한국말로는 이행세포 상피 혹은 우산세포라고 불립니다.


2. 방광암은 이 세포가 무분별하게 증식을 일으킴으로써 발생하는 암입니다. 

따라서 암은 신장의 신우에서 요관, 방광 및 요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90% 정도는 방광에서, 8%에서는 신우에서, 2%에서는 요관 및 요도에서 발생합니다.


3. 방광암의 발생과 사망의 비율은 5:1입니다. 

이 데이터의 의미는 침윤되거나 전이되는 심각한 방광암보다도 표피에만 국한된 치료가능한 암이 더 많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4. 남자에서 여자보다 3배, 흑인보다 백인에서 2배 발생률이 높고 평균 발생연령은 65세 입니다.


5. 방광암은 자주 재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관찰이 필요합니다.


방광암의 원인 초기증상 진단방법


방광암의 원인과 예방은 무엇인가요?

1. 남성의 방광암의 50%, 여성 방광암의 40%은 흡연이 원인입니다.


2. 남성 흡연자에서는 비흡연자에 비해 방광암의 발생가능성이 2~4배 증가하며, 금연 후에도 10년 이상 지속됩니다.


3. 염료나 페나세틴과 같은 화학물질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방사선으로도 방광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cyclophosphamide라는 약을 먹을 때 방광암의 위험도가 증가했습니다.


6. 비타민 A의 섭취는 방광암에 예방적 효과가 있었습니다.


7. 기생충(schistosoma haematobium) 감염시 방광암 발생이 증가 되었습니다.




방광암 분류는 어떻게 하나요?


1. 임상적으로는 세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표재성 방광암, 근육 층을 침범한 방광암, 전이가 있는 방광암입니다. 전체 방광암의 75%는 표재성이며 20%는 근육층을 침범하며, 5%는 진단 시 이미 전이성 병변입니다.


2. 병기(1기, 2기, 3기, 4기)로 TNM(tumor, node, metastasis)체계를 사용합니다. 이 체계는 방광암이 자라는 양상과 침윤 깊이에 따라 분류합니다.


방광암의 초기증상 혈뇨

 

방광암의 초기증상은 어떤 증상인가요?

1. 방광암 환자의 80~90%에서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가 관찰됩니다.


2. 하지만 혈뇨가 나온다고 해서 방광암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방광암(15%)보다 방광염(22%)에서 혈뇨가 더 흔하기 때문입니다.


3. 많지 않는 양의 피가 나온다면 방광의 문제보다는 전립샘 문제일 가능성이 흔합니다. 방광암의 2%만이 미세 혈뇨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4. 방광 자극 증상은 혈뇨 다음으로 흔한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표재성 보다는 상피안에 암이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5. 요관이 막히게 되면 옆구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뇨가 나오면 진단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1. 일단 혈뇨가 확인되면, 요세포학적검사(소변 안의 세포를 조사하는 검사), 경정맥신우조영술(정맥에 조영제를 넣어서 신장, 요관, 방광을 관찰하는 검사), CT를 시행합니다.



2. 이후에 다른 원인이 없으면 방광 내시경이 추천됩니다.


3. 방광경 검사는 마취하에 하게 됩니다. 방광암의 유무를 확인하고 이후 조직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4. 방광암이 진행된 경우에는 초음파, CT scan, MRI를 시행하여 방광주위 지방에 침범한 방광암이나 주변 림프절에 암이 퍼져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원격전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복부 및 흉부 CT나 MRI나 동위원소를 이용한 뼈 영상진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광암의 생존율 어떻게 되나요?

TNM체계에 따른 생존율입니다. 


전체 방광암의 75%는 겉에만 있기 때문에 병기가 낮을 확률이 높고 생존율은 다른 암들에 비해 좋은 편입니다.

 



방광암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1. 표재성암은 내시경적으로 절제할 수 있고 대개 방광내 치료를 실시합니다.


2. 침습적인 방광암은 방광절제술을 시행하거나 수술 전 혹은 후에 전신항암화학요법을 합니다.


3. 암이 전이가 되었을 경우에는 방광암의 완치 또는 완화 목적으로 항암화학요법을 하고 수술을 고려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