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기부전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발기부전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나도 병이?] - 발기부전 원인, 왜 발기부전이 되는가?
이번 포스팅은 발기부전의 교과서적인 치료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환자 교육
환자와 배우자의 교육은 발기부전의 치료에 필수적입니다. 치료방법을 상담해서 최상을 치료를 할 수 있는지 명백히 합니다. 흡연, 과음, 약물남용과 같은 생활 습관을 수정할 수 있도록 상담할 수 있습니다. 몇몇의 연구에서 체중감소, 운동, 스트레스 감소, 금연 치료가 발기부전에 도움이 된다고 밝혀졋습니다.
2. 약물
Sildenafil(맥시그라, 비아그라, 나비그라, 누리그라, 뉴비그라, 데나그라, 바로필, 팔팔정 등), tadalafil(빅토리스, 센돔, 구구, 시알리스, 썬카, 엄스트롱 등), 그리고 vardenafil(레비트라)는 발기부전에 효과가 인정된 약물입니다. 당뇨병, 혈관성, 전립선 수술 후, 척수손상 등에도 효과가 있어서 발기부전의 치료를 향상시킨 약물입니다.
팔팔정이랑 구구정이랑 어떤게 좋은가? 라는 질문이 있던데요. 어느 종류의 약이 더 우수한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 없다고 합니다. 모든 나이, 중증도에 3가지 약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구분 없이 드셔도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약제간의 차이가 있는 부분은 작용 기간입니다. Tadalafil은 반감기가 길어 작용기간이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약물의 부작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약에 대한 정보] - 비아그라의 부작용 증세에 대해 알아보자
3. 안드로겐 요법
저번 포스팅에서 테스토스테론이 떨어졌을 경우에 보충한다고 배웠습니다. 정상 테스토스테론 농도인 환자에게는 효과가 없습니다. 주사제, 경구용 제제, 첩포나 겔 등으로 시판되고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의 부작용으로 여성형유방증, 수면무호흡증, 양성전립선비대증, 전립선암, HDL 콜레스테롤 저하등의 부작용이 있어 1~3개월 후 평가 해야합니다.
4. 진공협착장치
출처 : Mens' app
비침습적인 치료방법으로 약물을 복용하지 못하는 환자나 다른 치료방법을 원하는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입니다. 이 장치는 음경으로 혈류각 흐르도록 한 후 협착 링을 사용하여 정맥으로 혈류가 빠져나가는 것을 제한함으로써 음경크기를 유지합니다. 통증, 저린감, 멍 등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다수의 환자들이 장치가 불편하고 유도된 발기가 정상적인 발기와는 다르다는 점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5. 요도내 alprostadil 주사
혈관활성 물질를 직접 주사하는 방법입니다. 이 치료는 진료실에섯 주사하면 65% 환자에서 발기가 성공적으로 되지만 지벵서 성교 시에는 50%만이 적절한 발기가 됩니다. 다음에 설명할 해면체내 주사에 비해 지속발기증의 빈도가 낮습니다.
6. 해면체 내 자가 주사
이 방법은 70~80%의 환자에서 효과적이나 침습적인 방법으로 치료 중단율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약제에 과민하거나 지속발기증의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부작용으로는 발기 연장, 통증, 장기 사용에 따른 섬유화가 있습니다.
7. 수술
출처 : https://www.drugs.com/health-guide/impotence-erectile-dysfunction.html
음경내 보형물을 삽입하여 단단함을 유지하는 수술입니다. 흔히 발기부전 환자에게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인공삽입물의 선택은 환자의 선호도에 따라 선택되고, 기구를 다르는 환자의 능력을 고려해야됩니다. 인공삽입물은 반영구적이기 때문에 발기부전 치료의 첫번째 고려대상이 되서는 안됩니다. 수술은 침습적인 방법이고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다른 치료에 실패한 환자에게 시행합니다. 이 수술은 음경인공삽입술이라고 하는데 높은 비용과 침습적인 처치임에도 불구하고 환자의 만족도는 우수하다고 합니다.
발기부전의 치료방법은 비아그라 말고도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발기부전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치료의 끝판왕인 음경인공삽입술이 만족도가 좋은 치료이라 다행입니다. 21세기는 의료가 더욱 발달해서 비침습적이면서도 효과적인, 양쪽 토끼를 동시에 잡는 치료가 발달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