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발기부전 원인


발기부전 성관계 섹스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발기부전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기부전은 크게 세가지 요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심리적 요인, 신경질환으로 발기가 시작되지 않습니다.

2. 동맥질환에 의해 혈류 유입이 되지 않아서 발기부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정맥이 폐쇄되어 적절한 혈류랑이 유지되지 못해서 발기부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들은 단독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많은 환자에서 발기부전의 원인은 여러가지입니다. 특히 심리적 요인은 모든 발기부전 환자에서 다른 원인과 같이 생기며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당뇨병, 동맥경화증, 약물복용 등은 고령 발기부전 환자에서 80% 원인이라고 합니다.




1. 혈관성 원인


발기부전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음경으로 들어가거나 나가는 혈류의 이상입니다. 동맥경화와 같은 동맥질환으로 세포 사이의 혈류가 감소되어 완전한 발기까지의 시간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들어가는 혈류가 충분해도 나가는 혈액이 과도하면 발기부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신경질환


음경이 커지게 하는 근육의 신경 손상은 발기부전을 일으킵니다. 척추가 손상되거나 신경이 손상되면 손상 정도에 따라 다양한 정도의 발기부전이 발생합니다. 척추손상환자의 75%가 발기 능력을 유지하고 있지만, 오직 환자의 25%만이 삽일할 한 발기 능력을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알코올로 말초신경 손상이나 수술로 인한 신경 손상도 발기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내분비질환


거세된 정도로 테스토스테론이 떨어져도 시각과 성적 자극에 의해서 발기는 됩니다. 하지만 고령의 발기능력에서 적절한 테스토스테론의 농도는 중요합니다. 따라서 테스토스테론이 떨어진 환자에게 관련 호르몬을 보충하는 방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젖분비와 관련된 호르몬인 프로락틴이 높아도 테스토스테론을 감소시켜 성욕이 감소됩니다. 프로락틴을 약으로 치료하면 성욕과 테스토스테론 농도가 회복됩니다.



4. 당뇨병


당뇨병 남자의 35~75%에서 발기부전이 있습니다. 당뇨가 결국 혈관 및 신경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때문에 발기부전에 이르게 됩니다. 당뇨의 미세혈관과 관련된 합병증은 유병기간과 혈당조절 정도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발기부전 합병증을 줄이려면 혈당을 엄격히 관리하셔야 겠습니다.



5. 심리적 요인


심리적 요인에 의한 발기부전이 발생하는데 두가지 기전이 있다고 합니다.

1. 심리적 자극이 신경의 반사반응을 감소시켜 음경의 혈관확장을 억제합니다.

2. 불안하면 교감신경이 활성화 되고 음경 근육의 긴장도가 높아집니다.


잘 할 수 있을까라는 성취 불안, 우울증, 관계갈등, 매력이 떨어짐, 성적 선호도, 성장기 성적학대, 임신, 성병에 대한 불안 등 다양한 심리적 원인에 의해 발기부전이 발생합니다.



6. 약물


약물에 의한 발기부전이 25%를 차지합니다. 특히 노인층에 두드러 집니다. 의심되는 약물과 발기부전의 시작 시점이 일치하면 다른 약제 투여를 고려해야됩니다.




이상 발기부전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하면서 당뇨환자의 발기부전이 굉장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당뇨가 발생하기 전에 대사증후군 자가진단으로 발기부전을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혹시 나도 병이?] - 대사증후군 진단기준. 자가진단 해보자!

[혹시 나도 병이?] - 대사증후군 증상 그리고 관련 질환

[혹시 나도 병이?] - 대사증후군 치료, 생활습관 교정방법



발기부전의 원인을 알게 되었으면 치료를 알아야겠죠? 다음 포스팅은 발기부전의 치료방법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Reference- Harrison's Principles of Internal Medicine, 19e. Dennis Kasper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