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사증후군 증상

 

대사증후군 원인 계란 토마토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대상증후군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사증후군 관련 증상 징후

 

대사증후군의 증상은 무엇일까요?

 

대상증후군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증상 대신에 징후를 보아야 합니다. 대사 증후군은 신체검사에서 허리둘레가 증가되어있고, 혈압이 증가되어 있습니다.  허리둘레증가나 혈압이 증가 되어있으면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 반드시 대사증후군과 관련된 다른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 겠습니다. 드물게 지방위축증이나 흑색가시종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증상과 징후에 대해서 어떤 점이 다른지 잠깐 설명드리겠습니다. 증상은 환자가 직접 호소하는 내용에고 징후는 환자에서 관찰되는 소견입니다. 따라서 증상이 없고 징후가 있다는 것은 크게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하지는 않지만 검사를 했을 때 이상소견이 나오는 상태입니다.

 


 

대사증후군 관련질환 소고기 토마토

 

대사증후군의 관련 질환

 

1. 심혈관계 질환

우선 잘 알고 있는 심혈관계 질환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대사증후군 환자에서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하는 상대적 위험도는 평균 1.5배~ 3배입니다. 다시말해 대사증후군이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심혈관계 질환 발생이 1.5배에서 3배 높다는 말입니다. 대사증후군으로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한 비율은 남성에서는 34%, 여성에서는 16%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허혈성 뇌줄중 발생을 증가시키고 말초혈관 질환의 위험도도 높게 나타났습니다.

 

2. 당뇨병

대사증후군 환자에서 2형 당뇨병에 대한 위험도는 3배~5배로 증가합니다. 대사증후군 때문에 2형 당뇨병에 발생 환자 비율은 남성이 62%, 여성이 47%를 차지해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3.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

비알코올성 간염으로 질환이 발전하게 되면 지방축적 외에 염증이 존재합니다. 현재 외국에서는 비알코올성 간염이 2%~3%정도이지만, 대사증후군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비알코올성 간염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비알코올성 간염이 간경화나 간암의 흔한 원인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고요산혈증

고요산혈증은 통풍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고요산혈증은 신장에서 인슐린이 작용하지 못하는 상황반영하고 있습니다.

 

5. 다낭성 난소증후군

다낭성난소증후군의 40%~50% 정도의 발생은 대상증후군과 밀접하게 관련있습니다. 또한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는 환자는 없는 환자보다 대사증후군 발생률이 3배정도 높습니다.

 

6.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은 비만, 고혈압, 인슐린 저항성과 흔히 관련되어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환자와 같은 체중의 대조군을 비교해 보았을 때 수면 무호흡증에서 인슐린 저항성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수면무호흡증은 대사증후군과 위험인자가 비슷하기 때문에 관련이 있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대사증후군 마무리글 정리

이번 포스팅은 대사증후군의 증상 그리고 관련 질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사증후군은 증상이 없는 대신에 다양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큰 요인이 됩니다. 대사증후군은 대사이상을 가진 집합체이기 때문에 기준에 해당되는 요인을 하나씩 알아가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따라서 다음포스팅은 대사증후군의 진단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ference- Harrison's Principles of Internal Medicine, 19e. Dennis Kasper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