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흡연 폐암 상관관계

 

흡연 폐암 관계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담배의 좋은점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재미있는 건강상식] - 담배의 좋은점! 담배는 백해무익? NO

 

주위사람 중에 '담배 피는 사람이 더 오래산다'라고 주장하는 분이 있어서 이번 포스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흡연과 수명과의 관계는 아니지만 재미있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금연 흡연 담배 폐암 죽음

 

흡연과 폐암 상관관계

 

1. 폐암의 대부분은 80%~90%는 흡연에 의해 발생합니다.

 

2. 흡연들은 담배를 피운 적이 없는 사람에 비해 폐암의 위험이 열 배이상 증가 되어있습니다.

 

3. 자세한 유전자변이 분석의 결과 담배 15개비당 하나의 돌연변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 폐암의 위험은 흡연을 계속 하는 사람보다 담배를 끊은 사람에서 낮습니다.

 

5. 담배를 끊은 사람의 경우 비흡연자에 비해 폐암이 9배 높고, 담배를 계속 피우는 사람의 경우 비흡연자에 비해 20배 높았습니다.

 

6. 비흡연자에 비해서는 여전이 높지만, 담배를 중단한 기간이 길수록 폐암의 위험도는 감소합니다.

 

7. 폐암에도 여러 종류가 있지만 흡연은 모든 종류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8. 간접흡연도 폐암의 원인입니다. 연구에서 비흡연자가 흡연자와 결혼한 경우에 폐암이 20%~30% 증가했습니다.

 


 

담배 흡연 금연 폐암

 

이렇기 때문에 폐암만 생각해서라도 금연을 해야합니다. 금연과 폐암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중년 이후라 하더라도 금연은 폐암의 위험을 줄였습니다.

 

2. 중년 이전에 금연하면 담배로 인한 폐암 위험을 90% 이상 피할 수 있습니다.

 

3. 연구에서 담배를 줄이는 것만으로 돌아오는 건강의 이점은 아주 적다고 밝혀졌습니다.

 

4. 폐암이 진단된 후에도 금연이 생존기간의 연장, 적은 치료 부작용,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폐암이 진단이 된 후에도 금연을 해야됩니다.

 

5. 혼자서 하는 금연 전략은 성공률이 높지 않은 반면에, 상담과 약물치료를 병용함으로써 금연의 성공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6. 챔픽스(Varenicline) 부프로피온(Bupropion)은 니코틴 의존에 대한 치료제로 FDA승인을 받은 약입니다.

 

[약에 대한 정보] - 챔픽스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피곤, 메스꺼움, 불면증 등

[약에 대한 정보] - 부프로피온 부작용과 주의사항

 

7. 두 약을 비교한 시험에서 챔픽스가 부프로피온보다 효과가 좋았습니다.

 


 

금연 흡연 성공 부프로피온 챔픽스

 

이번 포스팅은 흡연과 폐암의 상관관계 그리고 금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중년 이전에 금연하면 담배로 인한 폐암 위험을 90% 이상 피할 수 있습니다.'라는 연구결과를 보고 흔들리지 않으며 꿋꿋이 흡연을 지속하는 친구 녀석이 있습니다. 이런 어리석은 행동을 하는 분은 없기를 바랍니다.

 

흡연자 배우자가 있으면 폐암이 20%~30% 정도 증가하는 연구도 놀랍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폐암의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ference- Harrison's Principles of Internal Medicine, 19e. Dennis Kasper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