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볼릭 스테로이드 부작용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남성 갱년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과 테스토스테론 치료 효과 알아보아요.
남성 갱년기에서 치료는 호르몬 보충인 테스토스테론입니다. 하지만 이 테스토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을 근육강화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계셨나요? 테스토스테론을 근육강화용으로 쓰는 행위를 도핑이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도핑의 부작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운동하고 몸을 인증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면 대부분 반응은 두가지로 나뉘어집니다. 1. 멸치네 2. 로이드네
로이드라는 것은 스테로이드의 줄임말로 스테로이드 중에서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를 지칭하는 것입니다.
티비에서 아나볼릭 스테로이드와 관련된 내용이 자주 보도됩니다. 비교적 최근에 UFC 김동현 선수도 아나볼릭 스테로이드에서 한마디를 했습니다. 일반적인 운동이 자전거라면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게 되면 오토바이 정도가 된다고 하네요.
이번 평창 올림픽 때도 도핑과 관련한 문제 때문에 러시아선수들이 참가를 하지 못하는 사태가 벌어졌고 박태환 선수도 '네비도'라는 약물 사용으로 논란이 된적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도핑에 사용되는 스테로이드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고 아나볼릭 스테로이드에 대해 실제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느정도 부작용은 알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근육 모양이 이상하다던지 내장근육 마저 커져 배가 나온다라는 근육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나볼릭 스테로이드의 교과서적인 내용을 다루기 때문에 근육과 관련된 내용이 아니지만 한번 살펴가시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아나볼릭 스테로이드의 연구가 잘 안돼있다고 하던데요?
1. 장기간 아나볼릭 스테로이드 사용에 연구가 부족합니다.
2. 연구가 있으나 하더라더 질이 떨어지거나 증례보고 수준입니다.
3. 아나볼릭 스테로이드에 대해 연구하기가 어려운게 아나볼릭 스테로이드 자체의 부작용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성향이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약제를 복합해서 사용하는 부작용(다른 근육강화제, 인슐린, 각성제)
고위험행위로 인한 부작용
아나볼릭 스테로이드의 부작용이 뭔가요?
1. 핀란드와 스웨덴의 연구에서 역도선수들의 사망률을 일반인들과 비교했을 때 4.6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아나볼릭 스테로이드 사용자에서 이상지질혈증이 나타났습니다. 스테로이드를 사용했을 때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이 감소하였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이 증가하였습니다.
3. 혈관질환의 위험도를 증가시킵니다. 아나볼릭 스테로이드가 혈소판과 혈액 응고인자에 변화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4.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는 심장 자체에도 수용체가 있다고 합니다. 직접적으로 수용체에 작용하게 되며 심장독성을 일으킵니다.
5.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를 장기간으로 사용하면 내분비 교란이 발생합니다. 정상적인 호르몬 분비가 감소하고 정자형성을 막는다고 합니다.
6. 아나볼릭 스테로이드 사용자에서 주사제를 사용할 때 위생적으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B형, C형 간염과 에이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일부 아나볼릭 스테로이드 사용자는 약에 노출되는 동안 조증 현상이 발생하고 폭력을 휘두르기도 합니다.
8. 아나볼릭 스테로이드 사용에서 간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효소가 상승되고 담즙이 정체되어 황달이 발생합니다.
9. 근육이 무분별하게 커지지만 주위에 있는 인대나 관절은 커지지 않아 불균형을 초래하고 문제가 발생합니다.
10.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게 되면 호르몬 변화로 인해 여드름이 발생합니다.
11. 호르몬 변화로 인해 탈모가 쉽게 발생하며 반대로 몸 있는 털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고 중단하면 어떻게 되나요?
1.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를 사용했다가 중단하게 되어도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주요 부작용에는 성기능장애와 불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약을 중단하게 되면 우울증이 발생하고 때때로는 자살시도가 발생하게 됩니다.
3. 또한 아나볼릭 스테로이드 중단하게 되면 불쾌감이 느껴져서 결국에 재사용하게 되고 의존하게 됩니다.
4. 실제로 연구에서 아나볼릭 스테로이드 사용자의 30%에서는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의존성이 생겨 약을 계속 사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Reference- Harrison's Principles of Internal Medicine, 19e. Dennis Kas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