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의 근본 원인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천식의 근본 원인과 유병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알레르기 비염과 천식의 연관성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혹시 나도 병이?] - 알레르기비염 원인과 증상, 예방법 알아보자!
[혹시 나도 병이?] - 알레르기비염 치료방법, 면역치료는 뭘까?
천식은 왜 걸리는 것 일까요? 천식환자는 몇 명이나 될까요?
천식의 유병률
1. 천식은 세계적으로 흔한 질환 중 하나로 선진국에서 지난 30년간 증가 추세를 보였습니다.
2. 선진국에서는 성인에서는 10~12% 그리고 소아에서는 15% 정도로 유지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3. 개발도상국에서는 천식의 유병률이 훨씬 낮았으나 도시화가 진행함에 따라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토피나 다른 알레르기 질환 역시 같은 기간 동안 증가하고 있어서 알레르기 질환이 폐 뿐만 아니라 전신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4. 대부분 선진국 천식환자는 아토피를 동반하며 원인 물질에 감작되어 있습니다.
5. 소아 때는 남자에서 2배 정도 호발하나 성인에서는 남녀 비슷하게 발생합니다.
6. 많은 소아 천식환자들이 성인이 되면서 증상이 소실되나 중증의 천식이 있던 소아에서는 성인이 되면서 다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7. 천식으로 인한 죽음은 드물며 지난 10년간 많은 선진국에서의 천식으로 인한 사망률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천식의 원인
1. 아토피
여기서 아토피는 아토피 피부염이 아닌 '일반적으로 해롭지 않은 항원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유전적 성향'을 의미합니다. 아토피는 천식의 주요 위험인자로 아토피가 없을 경우 천식의 발생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천식환자들은 흔히 알레르기 비염이나 아토피 피부염과 같은 질환에 시달리게 됩니다. 특히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천식환자의 80%에서 관찰됩니다. 아토피성 질환은 선진국의 경우 전체 인구의 40~50%에서 발견되지만 이 중 일부가 천식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2. 감염
바이러스 감염이 천식악화의 흔한 원인 중 하나이지만 바이러스 감염 자체가 천식과 관련이 있는지는 불명확합니다. 유아기에 발생한 호흡기세포융합 바이러스의 감염이 천식의 발생과 관련이 있지만 이러한 감염이 소아에서는 흔하기 때문에 연구하기가 힘듭니다. 최근 자료에서는 마이코플라스마균과 클라미디아 같은 비정형 병원체가 중증 천식과 연관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3. 유전적 배경
천식의 가족력과 일란성 쌍생아 간의 일치성을 고려했을 때 유전적 배경이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 것이 분명합니다. 또한 천식의 중증도가 유전적으로 결정될 것으로 생각되는 증거들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연구에서는 천식이 다유전자유전성(polygenic)이며 각각의 유전자들이 조금씩 영향을 미치며 다른 인종에서 항상 같은 결과를 보이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4. 환경
유년기의 환경이 천식으로의 발전에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 되고 있습니다. 특히 개발도상국에서의 증가 추세를 보았을 대 환경적 소인이 중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5. 위생가설
'감염병에 덜 걸리게 되면서 선진국에서 천식이 더 많이 발생하지 않는가?' 하는 가설이 제기 되었습니다. 이러한 위생가설은 어렸을 때 감염에 노출될 경우에는 Th2 세포가 Th1 세포보다 많은 상태로 분화되는 데 반해 감염노출이 없는 경우에는 그대로 유지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농장 같은 독소에 노출이 많은 곳에서 자랄 경우 알레르기 감작반응이 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장 내 기생충의 감염도 천식의 위험을 낮추는 데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6. 음식물
천식에서 음식물의 기여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연구에서 비타민 C와 비타민 A와 같은 항산화제, 마그네슘, 셀레니움, 오메가 3가 적거나 나트륨이 많은 음식이 천식 위험의 증가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관찰 되었습니다. 비만은 천식의 위험인자로 특히 여성에서 관련성이 높다고 합니다.
7. 공기오염
이산화황, 오존 등의 공기 오염물질이 천식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물질이 천식을 발생시키는 데에는 논란이 있습니다. 공기 오염이 적은 지역에 비해 공기오염이 많은 도심지역에서의 유병률이 높지 않았습니다. 독일의 경우 천식의 유병률이 동쪽에 비해 서쪽이 공기오염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았으나, 통일 이후에는 동부 독일이 더 발전됨에 따라 이러한 차이가 감소 되었습니다. 난로, 간접흡연, 질소산화물 등 건물 내부의 공기오염이 더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8. 알레르겐
어렸을 때 집먼지 진드기에 노출되는 것은 천식의 위험인자 입니다. 카펫이 깔려있으면서 통풍이 잘 안되는 환경에서의 집먼지진드기의 증가로 천식의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애완동물 중 고양이는 알레르기 감작과 관련이 있으나 조기에 고양이에 노출되는 것은 또 면역 관용을 유도하여 천식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9. 직업
직업성 천식은 비교적 흔하며 성인의 10%까지 영향을 줍니다. 200가지 감작물질이 밝혀져 있으며 toluen diisocyanate는 아토피와 상관없이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험실에서 소형동물의 알레르기 항원이나 제빵사의 경우 밀가루에서의 진균성 아밀라아제에 의해 천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0. 기타
이외에도 저연령의 산모, 모유수유 기간, 미숙아나 저체중아, 저활동성 등이 천식의 병인에 연관되어 있습니다.
Reference- Harrison's Principles of Internal Medicine, 19e. Dennis Kas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