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상식

흑마늘 효능 효과 알아봐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20. 10. 7. 12:21



현대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의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마트를 가게 되면 예전에는 볼 수 없었던 유기농 조리 재료들이 넘쳐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이러한 재료의 장단점을 알지 못한채 구매를 한다.


검은색 당근, 보라색 양배추 등이 있지만 요즘 유행하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흑마늘이 있습니다.


검정색이기 때문에 눈에 잘 띄지는 않지만 흑마늘은 큰 건강상의 이점이 있습니다.


흑마늘은 일반적인 마늘과 같은 마늘이지만, 적당한 온도에서 발효과 되어 영양소와 항산화제가 풍부한 음식입니다.



흑마늘이란?


흑마늘은 독특한 식감과 효능 때문에 다양한 국가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 동안 일본, 태국과 같은 아시아 국가에서 사용되었습니다.


마늘을 다른 온도에서 이주 이상 발효시켜야 흑마늘이 됩니다.


마늘 알맹이가 검정색으로 변하고 껍질이 갈색이 될 때 까지 숙성을 해야하는데, 60도씨의 낮은 온도과 습한 환경으로 보관할 때 나타납니다.


이러한 환경은 마늘 내의 성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아미노산이 변환되고 탄수화물의 비중이 늘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흑마늘은 일반적인 마늘과 맛, 식감, 향이 다르게 됩니다.


흑마늘의 검은색은 멜라노이드라고 불리는 화합물의 생산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멜라노이드는 색깔 뿐만 아니라 흑마늘 특유의 향, 바삭바삭한 식감, 맛까지 변화 시킵니다.


숙성을 통해 마늘의 쌉쌀한 맛을 없애고 씹어서 먹을 수 있게끔 만듭니다.


흑마늘은 일반적인 마늘보다 영양분이 두 배 이상 이라고 합니다.





흑마늘의 효능은?


예전 부터 마늘은 면역력을 높인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이는 마늘 안에 들어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항균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알리신 뿐만 아니라 마늘 안에 들어있는 비타민 B1, B2, B3, B6, 엽산, 마그네슘, 인, 나트륨, 아연, 철, 망간, 칼슘과 같은 성분들은 항균, 항염증, 면역강화의 효과가 있습니다.


흑마늘은 마늘보다 영양분이 두 배 이상이며, 식물성 영양소가 풍부하여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알리신 성분이 마늘보다 적지만 다른 항산화 성분과 영양소과 풍부합니다.


독특한 맛과 식감을 가지고 있어서 기존 마늘보다 섭취하기 쉬운 것도 장점입니다.



흑마늘은 항산화제가 풍부하다.


생마늘을 숙성시키게 되면 생마늘보다 영양소가 풍부해 질 뿐만 아니라 강한 향이 없어지기 때문에 섭취가 쉬워 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풍부한 영양소를 다량으로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풍부한 항산화제를 섭취하게 되면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와 싸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활성산소가 몸 안에서 산화되면 여러 질병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점에서 흑마늘은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흑마늘과 당뇨병


흑마늘은 체내 인슐린 균형을 조절하고 포도당 수치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적당한 양의 흑마늘 섭취가 중요하며, 너무 많은 양을 먹는 경우에는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에 따르면, 흑마늘에 존재하는 항산하제와 영양소는 혈 중 트리글리세리드 수치를 효과적으로 낮춘다고 합니다.


트리글리세리드 수치를 낮추게 되면 포도당 수치를 관리하는 게 용이해 지는 것은 물론 체중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흑마늘과 심장병


하루에 마늘 한 입이면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마늘을 섭취하면 심장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되고 심장마비와 뇌졸중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흑마늘은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LDL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TG)를 줄여 심장 건강 개선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흑마늘과 뇌질환


앞서 흑마늘은 생마늘보다 영양소 농도가 높아서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이 외에도 흑마늘을 규칙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며, 뇌 세포의 손상에 발생하는 알츠하이머 치매와 같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흑마늘 안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과 항염증 성분은 체내의 손상된 세포를 치유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