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관지 확장증은 무엇인가요?



기관지 확장증은 호흡기에 발생하는 폐질환이며, 지속적인 기침과 제거해도 계속해서 나오는 가래를 특징으로 합니다.


기관지는 폐로 공기를 운반하는 통로이며,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기관지의 일부분이 늘어지고 흉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기관지가 확장되고 전과 같이 회복될 수 없는 상태가 바로 기관지 확장증입니다.


과거에는 어렸을 때 앓았던 질환에 의해서 기관지 확장증이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개선된 위생 상태, 효과적인 항생제, 예방접종 프로그램에 의해서 어려서부터 기관지 확장증이 발생할 위험이 많이 낮아졌으며, 최근에는 중년 이상에 기관지 확장증이 발생하고는 합니다.


기관지 확장증은 심각한 질환입니다.


기관지 확장증을 완치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합병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조기 진단과 조기 치료가 중요한 질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관지 확장증의 증상은 무엇이고 어떠한식으로 치료가 진행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관지 확장증 증상은 무엇인가요?



기관지 확장증의 증상은 몇 달동안 나타나지 않을 수 있고, 때로는 몇 년 동안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관지 확장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매일 계속 되는 기침이며, 한쪽 방향으로 누워있는 경우 기침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기관지 확장증 환자는 과하게 기침을 하고 가래를 계속해서 뱉어내게 되며, 가래에서 악취가 나며, 점액이나 고름 등이 섞여 있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호흡곤란이 나타나 숨을 헐떡거리거나 숨이 가빠지게 되며, 청진기로 들었을 때 잡음이 들리게 됩니다.


손톱과 발톱 아래의 살이 두터워져서 손톱이 아래쪽으로 구부러져 뭉툭한 손톱이 관찰됩니다.


그 외 나타날 수 있는 다른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창백함


체중 감소


성장 지연(아이들)


피로


가래에서 섞여 나오는 피 또는 객혈


입냄새


기관지 확장증이 심한 환자들은 무기폐, 호흡부전과 같은 호흡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심장마비와 같은 심장질환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기관지 확장증 발생 기전은 무엇인가요?



기관지는 섬모와 점액으로 덮여져 있으며, 섬모와 점액은 폐로 유입되는 해로운 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섬모는 머리카락과 같은 모양으로 점액과 해로운 물질을 폐 밖으로 쓸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점액의 양이 과도하지 않기 때문에 점액이 배출되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기관지 확장증이 발생하게 되면 기관지의 염증 때문에 섬모가 파괴되어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과도한 가래가 축적됩니다.


축적된 가래에서 박테리아가 쉽게 증식하기 때문에 폐렴과 같은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기관지 확장증이 악화되어 악순환을 반복하게 됩니다.



기관지 확장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기관지 확장증의 원인은 다양하며, 한가지 원인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기관지 확장증은 결핵, 폐렴, 곰팡이균 감염, 백일해, 홍역 등 다양한 호흡기 감염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 확장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다른 요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낭포성 섬유증(Cystic fibrosis)


점액이 두껍고 끈적거려서 다양한 장기에 손상이 발생하는 만성 질환입니다.


낭포성 섬유증이 발생하게 되면 기도의 점액도 끈적거리고 기도를 막아 폐의 감염과 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기관지폐 아스페르길루스증(ABPA)


이 질환은 곰팡이의 일종인 아스페길루스에 대한 몸의 알레르기 반응 때문에 발생하는 질환이며, 기도와 폐포에 염증이 발새앟여 기관지 확장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원발성 섬모 이상운동증(Primary ciliary dyskinesia)


섬모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해 점액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없는 유전 질환입니다.


이 질환에 의해서 기관지에 반복적으로 감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기관지 확장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관지 확장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앞서 만성적으로 기관지가 확장되고 전과 같이 회복될 수 없는 상태가 기관지 확장증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전과 같이 회복될 수 없는 상태'라는 말처럼 기관지확장증을 완치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대신 기관지 확장증으로 인한 합병증과 감염을 줄이고 분비물을 조절하는 것을 치료목표로 삼습니다.


이를 위해 항생제, 기관지 확장제 그리고 물리치료를 사용합니다.


추가적인 감염을 막기 위해서 장기간의 예방적으로 항생제를 사용하기도 하며, 보통 낭포성 섬유증에서 사용합니다.


또한 자주 물을 마셔서 분비물을 덜 끈적거리고 묽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관지 확장증이 너무 심해서 호흡곤란과 호흡부전이 나타나서 혈중 산소 수치가 떨어진 경우 산소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 확장증 치료 : 체위배담법과 흉부타진



체위배담법(Postural drainage)을 통해서 점액과 분비물 배출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체위배담법은 기관지 확장증 환자를 특정 자세와 각도로 배치하여 중력을 사용하는 치료입니다.


추가적으로 흉부타진(Chest percussion)을 통해서 기관지 확장증 환자들이 가래를 쉽게 뱉어내게 할 수도 있습니다.


몇 가지 연구에 따르면 흉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은 환자의 호흡을 더 편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기관지 확장증 치료 : 기관지경



기관지가 막혀있는 경우 심각한 손상이 발생하기 전에 기관지경(Bronchoscope)을 사용하여 막힌 곳을 뚫는 것이 좋습니다.


기관지경은 입이나 코를 통해 기도로 들어가는 유연한 얇은 관이며, 끝에 카메라가 달려있어 시술하는 의사선생님이 모니터로 기도 내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 확장증 치료 : 폐 수술 및 폐 색전술



드문 경우이지만 폐 일부를 제거하기 위해서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 확장증이 한쪽에서만 발생했을 때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폐엽 한개 또는 더 작은 부분을 제거하게 됩니다.


다른 치료에도 효과가 없고 계속해서 감염이 발생하거나 많은 양의 피를 토하는 환자들에게서 수술적인 치료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의 피를 토하는 기관지 확장증에서는 폐 색전술(Embolization)이 치료방법 중 하나이며, 카테터라는 기구를 통해서 출혈이 발생한 혈관을 막게 됩니다.


기관지 확장증이 전 폐에 걸쳐서 나타나거나 낭포성 섬유증 환자들은 폐 이식을 시도해 볼 수도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