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심장&혈관

정상혈압수치 알아봐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12. 1. 21:18

혈압이 없다면?



혈압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심장과 혈관에는 피가 흐르고 있으며, 피를 흐르게 하는 압력이 없다면 피는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게 됩니다.


피가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다면 어떠한 산소나 영양분도 조직이나 장기로 전달되지 않습니다.


혈압이 너무 높거나 너무 낮은 경우 건강에 문제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정상혈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상혈압수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압이 중요한 이유는?



수도관만 있고 펌프나 물탱크가 없다면 물은 흐르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의 심혈관계도 수도관인 혈관과 펌프인 심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비슷한 원리가 혈류에도 적용됩니다.


혈압은 혈액을 장기 곳곳으로 이동시키는 힘이며, 이러한 힘은 우리의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혈압이 없다며 피가 혈관을 타고 흐르지 않기 때문에 조직에 산소와 영양분이 가지 못할 뿐만 아니라 백혈구, 항체, 인슐린을 포함한 일슐린 등 다양한 물질이 이동하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한 세포는 노폐물을 생성하게 되는데, 노폐물을 해독할 수 있는 간과 신장까지 노폐물이 이동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의 건강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혈압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면, 이산화탄소도 숨으로 배출하지 못하게 됩니다.




혈압의 원리 : 심장과 혈관



혈관는 압력의 차이 때문에 혈관을 따라 이동합니다.


피는 심장으로부터 대동맥으로 흐르게 되며, 점차 더 작은 동맥 가지들을 따라 퍼지게 됩니다.


대동맥에서의 혈압이 가장 높고 작은 동맥 가지들로 뻗어 나갈 때 점차 낮아집니다.


심장이 혈액을 세게 쥐어짜면 혈압이 높아지지만, 혈압을 높이는 요인이 심장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혈관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동맥혈관의 탄력이 떨어지게 된다면 혈액의 압력은 심장에서 펌핑될 때 심하게 높아졌다가 작은 가지들로 뻗어나갈 때 급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간단히 말하면 심장은 최대 혈압을 만들고 동맥은 혈압을 유지하고 혈액이 몸 전체에 흐르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정상혈압수치는 무엇인가요?



위 그림은 저혈압과 정상혈압 그리고 고혈압을 보여주는 도표입니다.


세로축이 수축기 혈압이며, 가로축이 이완기 혈압입니다.


표를 보시게 되면 정상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20mmHg 그리고 이완기 혈압이 80mmHg이하를 말하며, 저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90mmHg 또는 이완기 혈압이 60mmHg이하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이상 또는 이완기 혈압이 90mmHg이상을 말하며, 고혈압과 정상혈압 사이를 '고혈압 전단계'라고 합니다.


정상혈압을 계속해서 변화할 수 있으며, 정상혈압을 범위를 더 낮추자는 주장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수축기 혈압이 115mmHg이상에서 20mmHg씩 올라갈수록 또는 이완기 혈압이 75mmHg이상에서 10mmHg씩 올라갈수록 심혈관 질환 위험이 두배로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미국 심장협회는 2017년부터 140mmHg/90mmHg이 아닌 130mmHg/90mmHg부터 고혈압 치료를 시작해야한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요악을 하자면 아직까지는 아래와 같은 표가 정상혈압 수치이나 정상혈압의 기준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정상혈압을 유지하려면?



고혈압은 심혈관질환과 뇌혈관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혈압을 잘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들은 건강한 혈압을 유지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지킬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체중 유지


과일, 채소, 유제품이 풍부한 식이


식이에 포함된 나트륨 양을 줄일 것


보행과 같은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하루에 30분 일주일에 3~4일 시행하기


알코올 섭취 조절(남성은 하루에 2잔 이하, 여성은 하루에 1잔 이하)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