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내분비

갑상선항진증 증상 알아봐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11. 29. 22:22

갑상선항진증은 무엇인가요?



갑상선은 목아래 있는 나비모양의 기관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역할을 하며, 갑상선이 생산하는 갑상선 호르몬에 의해 신진대사가 조절되고 신체가 성장하게 되죠.


하지만 갑상선 호르몬이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많이 너무 많이 분비되는 경우 전신적으로 신진대사가 너무 활발하게 되며, 이를 갑상선항진증이라고 부릅니다.


갑상선항진증은 보통 천천히 시작되지만, 젊은 사람들에서는 갑자기 시작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인구의 1.2%에서 갑상선호르몬이 과다하며, 갑상선항진증은 남성보다 여성에서 더 많이 발생하고 60세 이상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갑상선호르몬을 치료하지 않으면 심장을 포함한 다른 신체 기능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는 일반적으로 항갑상선호르몬제이라는 약물치료를 사용하게 되며, 약물치료로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을 줄임으로써 갑상선항진증을 통제하게 됩니다.



갑상선항진증에 대한 사실



갑상선항진증은 갑상선이 너무 많은 호르몬을 분비하는 상태이며,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갑상선항진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 중 가장 흔한 원인은 그레이브스 병입니다.


항갑상선제라는 약을 통해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정상화할 수 있지만, 치료는 보통 1~2년 정도 걸립니다.


갑상선호르몬이 치료되지 않는다면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를 받아도 정상적인 임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임신을 원한다면 항호르몬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항진증 증상은 무엇인가요?



갑상선은 신체 전반에 영향을 주는 기관이기 때문에 증상이 광범위 하게 나타나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사람마다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어느 특정 증상으로 갑상선항진증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갑상선항진증이 가벼운 경우,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본인이 갑상선항진증이라는 것을 모를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증상은 신진대사 증가와 관련이 있으며, 갑상선항진증 증상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갑상선 또는 갑상선 근처에서 덩어리가 만져짐


신경질, 짜증 등의 기분변화


집중력 감소


설사


호흡곤란


피로, 피곤, 수면장애


근육에 힘이 빠짐


안절부절 못함


열을 잘 참지 못함


과도하게 땀이참


피부가 따뜻하고 축축함


식욕증가


장활동 증가


소변을 자주봄


불임


성욕의 감소


피부가 가려움


무른 손톱


탈모


심장이 빨리뜀, 심장 두근거림


손바닥이 붉어짐


갑작스런 체중 감소 또는 증가


손떨림


앞서 말씀드렸지만 증상은 환자마다 다르며, 대부분의 환자들은 갑상선항진증이 경미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거의 이러한 증상을 가지고 있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당뇨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피로와 갈증과 같은 당뇨병 증상을 가질 가능성이 높으며, 평소에 심혈관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부정맥, 심부전 다른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갑상선항진증 원인은 무엇인가요?



앞서 말씀드렸지만 갑상선항진증은 하나의 상태이며, 다양한 질환이 갑상선항진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 그레이브스병(Graves' disease)


그레이브스병은 갑상선항진증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갑상선항진증 원인의 70% 이상을 차지합니다.


그레이브스병은 일종의 자가면역질환으로, 그레이브스병이 발생하는 원인은 불분명하지만 어느정도 유전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그레이브스병은 20세와 40세 사이의 여성들에게서 흔하며, 특히 흡연자에게서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레이브스병이 발생하게 되면 눈에 영향을 주게 되어 증상으로 인한 불편감 뿐만 아니라 시야가 두개로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눈이 튀어나올 수 있기 때문에 미용적인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2. 결절갑상선증식(Nodular thyroid hyperplasia)


결절갑상선증식은 결절이라는 덩어리들이 갑상선에서 커지는 질환이며, 원인은 역시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비정상적인 갑상선 조직이 동반될 수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은 양성으로 암을 발전하지 않습니다.


갑상선결절이 발생하게 되면 갑상선 기능이 과도하게 활성화 될 수 있어서 갑상선항진증 증상이 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이 커질 수는 있지만 통증이 동반되지는 않으며, 결절이 과도하게 커지는 경우 손가락으로 덩어리를 만질 수 있습니다.



3. 과도하게 요오드를 섭취하는 경우


갑상선은 혈액에부터 요오드를 얻으며, 요오드는 해산물, 빵, 천일염과 같은 음식을 통해서 섭취됩니다.


갑상선은 혈액에서부터 얻은 요오드로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게 되며, 갑상선 호르몬중 가장 중요한 두가지 호르몬은 T4(Thyroxine)과 T3(Triiodothyronine)입니다.


보충제나 요오드가 많이든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갑상선이 과도하게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4. 약물


심장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몇가지 약품은 과도한 요오드를 함유하고 있어서,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미오다론(Amiodarone)이라는 약이 있으며, 조울증 또는 양극성 장애에서 사용되는 리튬(Lithium) 역시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갑상선염(Thyroditis)


갑상선에 바이러스 감염이 발생할 수 있는데 갑상선에 감염이 발생하게 되면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열, 전신근육통, 인후염이 발생할 수 있고 목의 통증, 음식물을 삼키는데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6. 여포 갑상선암(Follicular thyroid cancer)


드문 경우기는 하지만 갑상선항진증은 갑상선암에 의해서 유발될 수 있으며, 악성 세포가 T3, T4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항진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그레이브스병인 경우 그래이브스 눈병이 나타날 수 있으며, 눈의 통증과 불편감 그리고 빛에 대한 민감성 시력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눈이 튀어나오기 때문에 미용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약을 사용하고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으로 그레이브스 눈병을 완화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스테로이드나 면역억제제를 사용해서 눈의 부기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갑상선항진증 환자가 수술이나 출산을 포함한 감염, 부상 또는 외상 등을 겪게 되면 갑상선 중독발작(Thyroid storm)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중독발작이 발생하는 경우 심장 박동이 증가하고 고열, 황달, 구토, 설사 증상이 나타나고 중독 발작이 심한 경우 초조하고 환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중독발작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응급치료가 필요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