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담낭 제거 수술 후유증

 

담낭 제거 수술 후유증

 

 

 담낭 절제술 후 발생하는 조기 합병증은 무기폐 및 폐 합병증, 출혈, 담도장관루, 답즙 누출 등이 있습니다. 답즙이 누출되어 황달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담석이 남아있거나 외부 압박에 의해 담관이 막힐 수 있습니다.

 

 담낭 절제술 이후에 담낭 이외에 질환이 있어 증상이 생기는 경우를 항상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일부의 환자에서는 담낭절제 수술후 합병증이 지속적으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합병증을 담낭 절제술 후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1) 담도 협착

2) 담관 담석

3) 담낭관 절단끝 증후군

4) 괄약근 협착

5) 담즙염 유발성 설사 위염

 

 

1. 담낭관 절단끝 증후군

 

담낭절제술을 시행 받은 환자에서 담석이 없는데도 통증이나 담낭염과 유사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수술 후에 담낭관이 길게 남아있는 경우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2. 유두부 기능부전

 

1) 우상복부에 위치하는 복부의 통증

2) 간기능에서 비정상

3) 검사에서 총담관 확장

4) 영상검사에서 조영제 배출의 지연

 

위의 네가지에 해당 될 때 유두부 기능부전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복부의 통증 발현 기간이 길거나 일반적인 치료에도 반응이 없는 경우, 전신에 악화가 있는 경우 괄약근 절개술을 해볼 수 있겠습니다.

 

3. 담즙 유발 위염과 설사

 

 담낭 절제술을 시행한 환자에서 소화불량 증세를 보일 수 있다. 수술 후 답즙이 십이지장에서 위로 넘어와 위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담낭 절제술은 또한 장 통과시간에 변화를 유발합니다. 장 통과시간이 변화되면 변비와 설사와 같은 배변 습관의 변화에 영향을 줍니다. 심하면 하루 3번 이상 설사를 하는데, 이를 담낭 절제술 후 설사라고 하며, 담낭 절제술을 시행한 환자의 5~10%에서 생깁니다. 담즙산 흡수제인 cholestyramine 혹은 cholestipol 투여가 이러한 설사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이상 담낭 제거 수술 후유증 합병증을 알아보았습니다.


Reference- Harrison's Principles of Internal Medicine, 19e. Dennis Kasper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