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통풍이란?



통풍이란 일종의 관절염으로써 요산 결정이 관절에 쌓여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엄지발가락 아래쪽 관절에 발생하게 되며, 통풍발작이 발생하게 되면 관절 부위에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요산은 퓨린이라는 물질이 분해되서 발생하는 물질로,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 역할을 해 혈관 내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요산이 너무 높다면 관절에 쌓여서 문제를 유발하게 되는 것이죠.


유전적 요인에 의해서 통풍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생활습관도 통풍 발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생활 습관 방식을 통해 통풍을 예방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통풍 발작을 유발할 수 있는 그리고 통풍에 해로운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에 해로운 음식 : 고기



고기에는 퓨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동물의 장기에는 퓨린이 풍부한데 간, 췌장, 신장, 뇌, 혀, 내장 등에 풍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풍환자들은 살코기가 아닌 장기 음식은 꼭 피하도록 하며, 일반적인 고기들은 하루에 500g 이하로 제한해야 됩니다.


제한해야 되는 일반적인 고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돼지고기



오리


토끼



칠면조


송아지


사슴




통풍에 해로운 음식 : 생선



물고기와 해산물 역시 퓨린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특히 퓨린이 많이 들어있는 생선은 다음과 같으며, 이렇나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리비


정어리


청어


멸치


고등어


퓨린이 적당이 높은 생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치


대구


넙치


잉어


연어


송어


굴, 랍스터, 게, 새우와 같은 해산물도 많은 양의 퓨린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적당량 섭취하도록 합니다.



통풍에 해로운 음식 : 통곡물



통밀빵이나 시리얼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통곡물은 정제된 곡물보다 더 높은 양의 퓨린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콩, 오트밀, 밀의 배아 등은 퓨린의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음식을 먹지 않도록 합니다.


퓨린의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 흰쌀 등 정제된 음식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건강에 이롭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정제된 곡물을 섭취할 때는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통풍에 해로운 음식 : 단음식



설탕에는 퓨린이 들어있지 않지만, 설탕이 들어간 단음식은 비만과 당뇨를 유발해 통풍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시럽이나 탄산음료는 요산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하도록 하며, 단음식을 먹고 싶을 때는 대신 신선한 과일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통풍에 해로운 음식 : 맥주 또는 발효주



맥주는 다량의 퓨린을 함유하고 있고 양조장에 있는 효모도 퓨린의 농도가 높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통풍 발작 중 맥주를 마시는 경우 통풍 증상의 강도가 현저히 높아졌다고 합니다.


맥주 또는 발효주 외의 다른 술은 퓨린의 함유량이 적을 수 있지만, 몸에서의 퓨린 생산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이는 높은 요산 수치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맥주가 아닌 술이라고 하더라도 남성은 하루에 두 잔 이하 여성은 하루에 한 잔 이하로 음주량을 제한하도록 합니다.



통풍에 해로운 음식 :  특정 채소



특정한 채소들은 퓨린이 높기 때문에 일주일에 두 번 이하로 제한되어야 합니다.


여기에 해당되는 채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스파라거스



완두콩


렌즈콩


시금치


콜리플라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