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신경

어지럼증의 원인 알아봐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11. 22. 16:55

어지럼증의 원인 : 탈수



탈수는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거나 너무 많은 수분을 잃는다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탈수가 발생하게 되면 혈압이 떨어지게 되고 신경계가 저혈압을 잘 보상하지 못하는 경우 의식을 잃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주자주 물을 마시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며, 날씨가 덥거나 운동 후에는 더욱 주의하셔야 됩니다.


소변의 색이 진하게 나온다면, 물을 좀 더 마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 부정맥



부정맥은 심장이 불규칙한 리듬으로 뛰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심장 리듬의 규칙이 깨진다면 뇌로가는 혈액의 양이 줄어들게 되고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은 부정맥의 초기증상일 수 있으며, 부정맥의 심한 경우 어지럼증을 넘어서 기절하는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어지러움증이 있다면 심장이 원인이 아닌지 한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 저혈당



저혈당은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떨어져 있는 상황이며, 포도당의 농도가 떨어지게 되면 어지럽고 손이떨리고 피곤하고 시야가 흐려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혈당이 발생했다면 주스나 사탕으로 증상을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으로 의식을 잃게 된다면, 몸의 포도당 배출을 돕기 위해 글루카곤이라는 약이 필요합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 당뇨병



높은 혈당은 신경을 손상키기게 되고 혈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신경마저 손상시키게 됩니다.


몸이 혈압을 조절하지 못하게 되면 혈압이 낮아지게 되고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 약



고혈압약이나 항우울제와 같은 몇가지 약들은 심장과 혈관에 영향을 미치며,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 혈압을 떨어뜨리고 어지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당뇨병에 사용하는 인슐린은 저혈당증을 유발하여 실신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나이든 사람들에게서 약의 부작용은 흔하게 나타나며, 갑자기 춥거나 더운 상황 등 특정한 상황에서는 의식을 잃을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 기립성 저혈압



일어날 때 어지러운 경우 기립성 저혈압일 수 있으며, 갑자기 자세변화를 하거나 일어났을 때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맥박이 빠른 증상 외에도 힘들고 어지럽고 손이 떨리고 식은땀이 나게 됩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나타났다면, 물을 많이 마시고 커피와 술을 피하도록 합니다.


또 자세를 바꿀 때는 천천히 바꾸는 습관을 기르며, 이러한 생활습관의 변화에도 어지럼증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 약을 사용해야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 심장문제



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져서 심장근육이 손상되거나 다른 심장문제에 의해서 뇌에 혈류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심장문제에 의한 어지럼증은 몇 주 동안 반복적으로 예고 없이 발생하게 됩니다.


평소에 심장 질환이 있거나 가슴 통증, 부정맥, 피로 또는 다른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가보시길 바랍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 미주신경 실신



미주신경성 실신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미주신경 실신는 갑작스러운 감정변화, 위협에 대한 두려움, 피를 보는 것과 같은 경험 등 스트레스 상황에서 몸이 과잉반응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몸이 과잉반응이 일어나게 되면 혈관이 확장되어 중력에 의해 혈액이 발에 모이게 되고, 뇌로 가는 피가 부족해 질 수 있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이 발생하게 되면 어지러운 증상 뿐만 아니라 춥고, 창백하고,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 과호흡



몸이 충분한 산소를 얻을 수 없다고 느끼면, 더 많이 더 빨리 숨을 들이 쉬게 됩니다.


정확한 원인을 모르지만, 숨을 많이 들이쉬게 되면 뇌 주변의 혈관을 수축되기 때문에 어지러움증이 발생한다고 하네요.



어지럼증의 원인 : 기침



기침이 계속 되거나 심하다면,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해 몸 전체에 산소가 제대로 가지 않게 되고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침에 의한 어지럼증은 소아에서 흔하지만 성인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천식도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천식 발작이 있거나 기침으로 실신한적이 있다면 병원에 가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 음주



술을 마시게 되면 우리의 몸은 알코올을 아세트알데히드로 바꾸게 됩니다.


변화된 아세트알데히드에 의해 혈관이 팽창하고 혈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아세트알데히드 분해효소가 없는 사람들에게서는 위험할 수 있으며, 술을 너무 많이 마시면 기절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 넥타이



넥타이와 같은 외부적 압박에 의해서 경동맥에 있는 신경이 눌릴 때 갑자기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경이 눌리게 되면 뇌로가는 혈액이 줄어들고 기절할 수 있으며, 메스꺼움, 창백함, 식은땀과 같은 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넥타이에 의해서 목이 조이지 않도록 신경쓰도록 합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