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암

갑상선암 증상 알아봐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11. 21. 04:17

갑상선암이란?



갑상선은 목젖 바로 아래에 있는 나비 모양의 분비기관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며, 갑상선 호르몬은 다양한 장기에 작용해 심장박동수, 혈압, 체온, 체중을 조절하게 되죠.


이러한 역할을 하는 갑상선 세포가 무분별하게 분열을 하는 질환을 갑상선암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여성 갑상선암 발병률이 1위이며, 남성에서도 갑상선암의 발병률은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점차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는데, 아마 진단기구의 발전으로 인해 과거에 발견되지 않았던 작은 갑상선암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다행힌 점은 갑상선암은 초기단계에서 발견될 가능성이 높으며, 대부분의 갑상선암은 완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갑상선암 증상은 무엇인가요?



갑상선암 초기에는 어떠한 징후나 증상도 보이지 않습니다.


갑상선암이 진행되면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나타나는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 주변 피부에서 만져지는 덩어리


목소리의 변화


목소리가 쉼


음식을 삼키기 어려움


목 주변 림프절의 만져짐


위와 같은 증상이나 징후가 나타난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목 주변에서 덩어리가 만져지는 경우라도 갑상선암이 아닐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받아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갑상선암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갑상선암의 종류에 따라서 치료와 예후가 달라집니다.


그렇기에 갑상선암이 발생했다면 어떠한 종류의 갑상선암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갑상선암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유두암


유두암은 갑상선암 중 가장 흔한 형태이며,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고 저장하는 난포세포(Follicular cell)에서 발생합니다.


유두암은 어느나이에도 발생하지만, 주로 30세에서 50세 사이의 사람에서 발생합니다.



2. 여포암


여포암은 갑상선암 중 두번째로 흔한 형태이며, 역시 난포세포에서 발생합니다.


여포암은 주로 50세 이상의 사람에서 발생합니다.



3. 수질암


수질암은 C 세포라고 불리는 갑상선 세포에서 발생하는 암이며, C 세포는 칼시토닌이라는 호르몬을 형성합니다.


혈중 칼시토닌 수치가 높아지면 수질암이라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4. 역형성암


역형성암은 희귀한 갑상선암이지만 치료하기 매우 어렵고 귀하고 빠르게 성장하는 암입니다.


역형성암은 보통 60세 이상의 성인에서 발생합니다.



갑상선암 원인은 무엇인가요?



갑상선암을 유발하는 원인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갑상선을 구성하고 있는 세포들이 유전적 변화를 거쳐서 돌연변이가 발생하고 돌연변이에 의해서 세포가 빠르게 자라고 증식하게 되면 갑상선암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인 세포는 죽지만 돌연변이가 발생한 암세포는 죽지도 않기 때문에 크기가 점차 커지게 되죠.


또한 커진 암들은 근처의 조직을 침범하거나 혈관 또는 림프절을 따라 몸 전체에 퍼질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위험요소는 무엇인가요?



갑상선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여성


갑상선암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자주 발생합니다.



방사선


높은 수준의 방사선에 노출되면 갑상선 위험이 증가합니다.


눈과 머리에 방사선치료를 받거나 원자력 발전소 근처에 있는 경우 방사선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유전질환


몇가지 유전질환에 의해서 갑상선암이 발생할 수 있으며, 유전질환이 있는 경우 뇌하수체를 포함한 다른 내분비암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을 예방하려면?



갑상선암의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모르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람들에게서 갑상선암을 예방할 방법은 없습니다.


고위험군의 경우 위험요인을 잘 관리함으로써 갑상선암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방사선


원자력 발전소 근처에 산다면 방사선 노출에 의해서 갑상선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원자력 발전소에 매우 가까이 거주한다면, 갑상선에 대한 방사능 영향을 차단하는 요오드화칼륨을 섭취해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병을 치료하기 위해 방사선 치료로 받아야 한다면 전문가의 지시하에 사용하도록 합니다.



유전질환


선천적인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있다면, 예방적으로 갑상선 수술을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