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근육&뼈

발목통증 유발하는 질환은?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11. 21. 02:55

발목통증 원인 : 발목염좌


발목은 발목뼈와 발목뼈의 지탱을 돕고 고정시키는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발목 주변의 조직이 찢어진 질환을 발목염좌라고 하며, 발목을 옆으로 꺾였을 때 주로 발목염좌가 발생하게 됩니다.


발목염좌가 발생하면 발목통증과 함께 발목이 멍들고 부기가 생길 수 있으며, 통증 때문에 걸을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발목염좌는 시간이 지나면 스스로 해결되며, 빠른 치유를 위해 다음 네가지를 기억하시를 바랍니다.


휴식을 취합니다.


얼음찜질을 하도록 하며 찜질은 약 20분간 반복해서 시행합니다.


발목 주변을 붕대나 압박 스타킹으로 압박하도록 합니다.


쉴 때는 발목을 심장 위로 위치시킵니다.


며칠만 지나게 되면 통증이 해결될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도 통증이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짧은 깁스나 물리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발목통증 원인 : 류마티스 관절염



우리 몸의 면역체계는 세균 또는 바이러스와 싸우지만, 면역체계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면역세포는 관절을 공격하게 됩니다.


이러한 질환을 류마티스 관절염이라고 부르며, 발목에 발생하는 경우 발목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특징은 양쪽 발목 동시에 나타난다고 합니다.


발목 통증과 함께 붓기 그리고 뻣뻣함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보통 발가락에서 시작해서 발목까지 천천히 이동하게 됩니다.


물리치료를 포함한 운동은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며,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 진통제를 사용하거나 의료용 신발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발목통증 원인 : 골관절염



관절은 두개의 뼈가 서로 만나는 곳이며, 각 뼈를 덮고 있는 연골이 사이에서 완충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연골이 닿게 되며, 연골이 닳고닳아 없어지면 뼈들이 직접적으로 마찰을 일으키게 됩니다.


뼈끼리 서로 부딪히게 되면 이러한 상태를 골관절염 또는 퇴행성관절염이라고 하며, 통증, 뻣뻣함, 움직임 제한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의 증상을 줄이기 위해서 항염증제 약물과 스테로이드 주사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운동치료를 해볼 수 있으며, 보존적인 치료를 사용해도 호전이 없는 경우 보조기를 착용하거나 수술을 해야할 수 있습니다.



발목통증 원인 : 통풍



큰 발가락 아래에 있는 관절은 통풍이 발생하는 가장 흔한 곳이지만, 발목에서도 통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풍은 요산이 발목에 쌓여서 결정을 이룰 때 발생하는 질환이며, 통풍이 발생하게 되면 극심한 통증과 부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통풍 발작을 예방하기 위해서 몸의 요산을 배출하는 약을 사용할 수 있으며, 통풍 발작이 발생한 경우 증상을 조절하는 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통풍발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과 꾸준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발목통증 원인 : 평발



발꿈치와 발끝 사이에 아치형 모양이 있으며, 서있을 때 빈 공간을 만듭니다.


이 아치가 없으면 평발이며, 태어났을 때부터 가지고 있거나 부상이나 마모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


평발인 경우 보통 통증은 없지만, 무릎과 발목이 일직선을 이루지 못한다면 발목에 통증이 발생하고 붓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발목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 아치형 지지대나 의료용 신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발목통증 원인 : 발목 골절



발목관절은 세 개의 뼈가 합쳐져서 발생하며, 세 개의 뼈 중 하나라도 균열이나 파손이 있으면 발목의 통증, 멍, 붓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목 골절이 발생한다면 걷기가 쉽지 않으며, 골절이 심하게 발생한 경우 뼈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병원에 갈 동안은 발을 움직이지 않고 얼음찜질을 하도록 합니다.


골절에서 뼈를 제자리로 이동 시키기 위해서 깁스를 하거나 수술을 해야할 수 있습니다.




발목통증 원인 : 아킬레스 건염



갑작스럽게 발목이 꺽이는 경우 종아리와 발꿈치를 잇는 아킬레스건에 상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 건염은 보통 서서히 시작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킬레스 건염이 발생하게 되면 발목 뒷부분이 아프고 덩어리가 만져지게 됩니다.



발목통증 원인 : 점액낭염



점액낭은 발목에는 힘줄과 뼈 사이의 공간을 완화하는 액체로 가득한 주머니입니다.


일상생활을 하는 도중 점액낭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골관절염, 발목의 과도한 사용, 하이힐의 사용, 최근 신발 바꿈 등으로 인해서 점액낭염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점액낭염이 발생하게 되면 발목이 뻣뻣하고 발목을 눌렀을 때 통증이 발생하며, 열감이 느껴지고 부어 오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점액낭염 역시 휴식, 얼음찜질, 압박 등을 통해 보존적인 치료를 하도록 하며, 통증과 붓기 완화를 위해 항염증제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반응성 관절염



장염이나 요로 감염 이후 발목 통증이 발생했다면, 반응성 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반응성 관절염은 발목과 무릎에서 주로 발생하며, 발목의 통증과 부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염증 약을 통해 통증과 붓기를 완화하고 운동을 통해 관절을 유연하게 하도록 합니다.


반응성 관절염은 몇달 후에 자연스레 호전됩니다.



발목통증 원인 : 루프스



루푸스 역시 자가면역질환이며, 우리의 몸이 건강한 조직을 공격하는 질환입니다.


루프스가 발목에 직접적으로 발생하거나 신장에 영향을 미쳐서 간접적으로 발목에 부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루프스를 완치할 수 있는 방법은 아직 없지만, 약을 통해 루프스를 막아볼 수 있습니다.


이상 발목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