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당일
새로운 관절은 받아들일 준비는 되셨나요?
병원에서 2~3일 입원해야 되기 때문에 단단히 준비를 하셔야 됩니다.
고관절 수술은 몇 시간이 걸리게 되며, 마취에서 깨어나 회복실에서 시간을 보내게 될 것입니다.
의식에서 깨게 되면 병실로 옮겨지게 됩니다.
수술 직후
수술 직후에는 아마 통증이 발생할 것 입니다.
하지만 진통제라는 통증을 조절할 수 있는 약이 있기 때문에, 불편하다면 언제든지 약을 받도록 합니다.
처음에는 마취 그리고 다른 약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숨을 얉게 쉴 것입니다.
하지만 수술 후 호흡기 감염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 깊게 숨을 쉬고 기침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수술 받은 조직에 피가 고일 수 있기 때문에 일종의 배수관을 착용해야 되며, 수술 후 피의 응고를 막기 위해서 피를 묽게 하는 약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 후 하루
하루를 쉬었다면 이제 인공 관절을 움직여야 합니다.
의사선생님 또는 물리치료사 분은 고관절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알려주실 것이며, 근육 강화 운동을 시행하도록 합니다.
또한 침대에서 일어나서 서서히 걷기 운동을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수술 후 1~2일 후
수술 후 하루나 이틀이 지났다면, 수술 직후 보다 더 많은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목발이나 보행자의 도움으로 쉽게 걸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걷도록 노력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도 줄어들기 때문에 정맥용 진통제에서 경구용 진통제로 바꿔볼 수 있습니다.
하루나 이틀만에 유동식 대신 고형식을 먹을 수 있으실 겁니다.
수술 후 2~3일 후
한껏 더 움직이기 쉬워지는 시간이며, 퇴원 가능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놀이동산, 쇼핑 등 평소에 하고 싶었던 일들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계획을 미리 짜두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퇴원을 한다고 하더라도 3주에서 6주 동안은 운전을 할 수 없습니다.
만약 통증에서 회복되지 못하고 움직이기 어렵다면, 재활 센터에 며칠간 머물도록 합니다.
수술 후 5일 이후
절개 부위를 잘 살피도록 합니다.
절개 부위가 물에 젖지 않도록 하며, 상처 부위에 크림이나 로션, 연고 등을 바르도록 합니다.
절개 부위의 통증이 심하다면 얼음찜질을 10분에서 15분 동안 하여 통증을 완화하도록 하며, 병원에서 배운 운동을 틈틈이 하도록 합니다.
수술 후 10~14일
절개 부위를 꿰멨다면, 실밥을 제거해야할 수 있습니다.
실밥을 제거하고 나서 하루나 이틀을 더 기다려야 샤워나 목욕이 가능합니다.
수술 후 일주일에서 이주일이 지나면, 통증은 거의 가라앉아 진통제가 필요 없어질지도 모릅니다.
수술 후 3~6주
대부분의 정상적인 일상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약간의 불편감이나 통증이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불편감이나 통증은 관절을 많이 사용하고 나서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술 후 6주 정도가 지나면, 운전대를 잡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 10~12주
수술 후 3달 정도가 지나면, 대부분의 불편감과 고통은 사라져 있을 것입니다.
부은 것도 가라앉고 움직이는 것도 더 쉬워집니다.
춤, 등산, 정원 가꾸기 등 좀 힘들었던 일상생활 대부분이 가능합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수술 후 첫 1년 동안은 병원에 방문해서 인공관절 상태를 체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공관절도 일종의 관절이기 때문에 영원한 것은 아니며, 사용하면 할수록 닳아집니다.
사용 중에 불편감이 발생한 경우에는 언제든지 병원에 찾아가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