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 복통 설사 변비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4가지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특징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전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어린나이에 처음 증상이 발현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노인에서는 오히려 빈도가 낮다고 합니다. 여성에서 남성에 비해 2~3배 이상 호발하며 심한 증상을 나타내는 환자의 약 80%가 여성이라고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복통이나 복부불쾌감이 가장 중요한 증상이며 이러한 증상은 변을 보는 횟수 변화변 형태 변화와 동시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복통이나 복부불쾌감은 대변을 보게 되면 호전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1. 복통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복통은 강도와 위치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복통은 대개 일시적이지만 지속적인 통증이 있다가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증의 강도는 다양해서 무시할 만한 정도에서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정도까지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복통 때문에 영양 섭취 부족이나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복통은 대개 식사나 정신적 스트레스에 의해 악화되고 방귀나 배변에 의해 완화됩니다. 여성 환자의 경우 월경 전이나 중에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2. 배변습관의 변화


 배변 습관의 변화는 과민성 장증후군의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대부분 변비설사가 교대로 나타나는데 두 가지 중 한 가지 증상이 더 심 한 경우가 많습니다.


 변비는 초기에는 일시적일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지속적인 양상을 띠게 되며 완화제에 반응하지 않게 됩니다. 변비일 경우에 대변은 대장에 있는 시간이 길어져 수분 저하로 단단하고 가늘어집니다. 이렇기 때문에 장에 변이 남아있는 느낌이 들어 화장실을 드나들게 되는 것이죠. 변비가 주 증상인 경우에는 설사가 짧은 기간 동안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설사가 주 증상인 경우에는 양은 적지만 물과 같은 변을 보게 됩니다. 설사는 스트레스와 식사에 의해 악화됩니다. 설사에서 점액이 포함되는 경우가 있으나 피가 섞여나오는 경우는 드물며 체중 감소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변비 설사




3. 가스 및 방귀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는 복부의 팽만감, 트림, 방귀를 호소하는데 이는 모두 가스의 증가에 따른 것입니다.  일부 환자에서 실제로 가스의 양이 증가되어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에서는 가스의 양은 정상인과 크게 다르지 않고 장이 민감해진 상황이라고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서는 장의 먼쪽에서 가까운 쪽으로 가스가 이동하는 경우가 많아 트림의 원인이 된다. 



4. 상부 위장관 증상


 과민성 장증후군 환자의 50%는 소화불량, 가슴쓰림, 구토과 같은 상부 위장관 증상을 호소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장 뿐만 아니라 다른 장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반영하기 때문에 사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아니라 '과민성 장증후군'이 맞는 말이라고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환자에서 소장 운동을 측정하면 깨어 있는 동안에는 소장의 운동의 이상이 나타나지만, 잠잘 때에는 정상인과 차이가 없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이상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4가지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교과서적인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