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발기부전은 무엇인가요?



발기부전은 발기를 유지하는데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어려움이 발생한 상태를 말합니다.


발기부전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성관계를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발기부전은 남성의 약 1/5에서 발생하며,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증가합니다.



발기부전과 성욕부진



남성 성기능장애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존재하며, 대표적으로 사정장애와 성욕부진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발기부전은 사정장애와 성욕부진과 다른 상태이며, 발기를 달성하거나 유지하는데 문제가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예를들어 발기부전이 있다면, 건강한 성욕을 가지고 있지만 몸은 적절하게 반응하지 않습니다.


발기부전은 대부분 원인이 있기 때문에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잘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발기부전 증상은?



발기부전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관계를 할 정도로 성기가 딱딱하지 않음


성관계를 할 정도로 발기가 오래되지 않음


발기불능


위에 해당되지 않더라도 성관계가 끝날 때까지 발기를 충분히 유지할 수 없는 남성의 경우 발기부전이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발기부전 누가 잘 발생하나요?



남성 성기능장애와 발기부전은 나이가 들수록 흔해집니다.


전체 발기부전의 비율은 40세에서 5%지만 70세로 증가함에 따라서 20%~30%까지 증가하게 됩니다.


발기부전이 나타난다고 하더라도 성생활이 끝났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발기부전은 어떤 나이에도 치료될 수 있습니다.


발기부전은 고령에게서 발생할 뿐만 아니라, 당뇨병, 비만, 흡연자, 고혈압의 병력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발기부전의 메커니즘은 무엇인가요?



우선 발기의 메커니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경은 크게 두가지의 방이 있으며, 이를 해면체라고 불립니다.


해면체에 혈액이 가득 차는 경우, 해면체가 부풀어 오르게되고 발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마치 풍선에 바람을 넣듯이 음경에 혈액이 들어가게 되어, 음경이 팽창하게 되고 딱딱해집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뇌와 생식기 신경의 자극에 의해서 촉발됩니다.


뇌와 생식기 신경의 자극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음경으로 가는 혈류의 문제가 발생한 경우 발기부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기부전 원인 : 만성질환



앞서 발기부전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 및 상태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바로 당뇨병, 고혈압, 비만 그리고 흡연입니다.


이 중에서 당뇨와 발기부전의 사이는 밀접하며, 당뇨병을 가진 남성은 당뇨병이 없는 남성보다 발기부전의 가능성이 두배에서 세배 높습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에서는 발기부전의 발생이 10년에서 15년 더 빨랐다고 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을 잘 조절하는 것으로 발기부전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발기부전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만성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심혈관질환


동맥경화증 또는 죽상경화증


신장질환


다발성경화증


이러한 질환은 몸 전체의 혈관이나 신경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음경으로 가는 혈관 또는 신경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발기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발기부전 원인 : 생활습관



발기의 메커니즘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발기도 일종의 혈액 순환이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생활습관은 발기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흡연, 과도한 음주 등은 혈관을 손상시키고 음경으로 가는 혈류를 감소시키게 됩니다.


흡연은 혈관내피에 손상을 유발하고 죽상경화증 또는 동맥경화증을 유발해 발기부전에 취약한 상태로 만들게 됩니다.


과체중과 운동을 너무 적게 하는 습관 역시 발기부전에 영향을 미칩니다.


연구에 따르면 규칙적인 운동은 발기부전의 위험을 낮추었다고 합니다.


꾸준히 운동을 하도록 합시다.



발기부전 원인 : 수술



전립선암, 방광암, 전립선비대증 치료를 포함한 수술은 음경 근처의 신경과 혈관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는 신경 손상이 영구적이기 때문에, 음경을 발기시키기 위해서 치료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몇몇의 경우에는 6개월에서 18개월정도 지속되는 일시적인 발기부전이기 때문에 잠시 기다리는 것도 필요합니다.



발기부전 원인 : 의약품



특정한 약에 의해서 발기부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정 혈압약, 항우울제, 진정제의 부작용에 의해서 발기부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꽤 많은 약들이 발기부전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관해서 비뇨기과 선생님과 상담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의사선생님과 먼저 상의하지 않고는 자의적으로 약을 중단하지 않도록 합니다.




발기부전 원인 : 심리



많은 경우 발기부전은 신체적인 문제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는 나이든 남성의 경우에서 흔하며, 나이가 많지 않는데 발기부전이 발생한 경우에는 심리적인 요인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우울증, 낮은 자존감 그리고 성관계 수행에 대한 불안이 발기하게 되는 과정 중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발기부전 원인 : 자전거



연구에 따르면, 자전거 선수들은 일반적인 사람들보다 발기부전 발병률이 높았습니다.


문제는 자전거의 안장인데, 안장에 항문과 음낭 사이를 압박하게 되면서 성적 흥분에 필수적인 동맥과 신경을 손상시키기 때문입니다.


아직까지 자전거가 발기부전을 유발한다는 사실은 논란이 있지만, 발기부전을 예방하기 위해서 적합한 안장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