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비뇨기계

콩팥/신장 이상 증상 10가지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11. 9. 18:00

신장 : 침묵의 장기



많은 사람들이 신장 문제를 앓고 있지만, 본인이 신장이 안좋은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장질환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 여러가지일 뿐만 아니라 다른 장기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다른 질환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장 문제를 가진 사람들은 신장의 문제를 매우 늦게 알아차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장이 안좋다는 사실을 정확히 아는 방법은 정기적으로 검사를 방법을 받는 방법이지만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장이 안좋으면 어떠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더 피곤하다.



신장이 안좋으면 피곤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에너지가 떨어진 느낌 또는 무기력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하는데 또는 일에 집중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신장 기능이 감소되는 경우에는 혈액 속에 독소와 불순물이 축적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독소와 불순물에 의해서 피곤해지고 힘이 빠지는 느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아지면 빈혈이 발생하게 되는데, 빈혈로 인해서 빈혈과 힘빠짐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불면증



신장이 안좋으면 잠을 자기가 어려워집니다.


신장이 본래의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 독소를 적절하게 여과하지 못하게 되어 혈액 속에 쌓이게 됩니다.


이러한 독소에 의해서 불면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비만과 만성 신장 질환과의 연관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비만 그리고 수면 무호흡증으로 이어지게 되어, 수면의 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건조한 피부, 가려운 피부



신장은 몸의 노폐물과 여분의 수분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적혈구를 만들고, 혈액 속의 적절한 양의 미네랄을 유지시켜 뼈를 튼튼하게 만듭니다.


신장이 혈액 속의 미네랄과 영양분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할 수 없게 된다면, 피부가 가려워지고 건조해 집니다.




4. 잦은 소변



소변을 평소보다 자주 본다면 신장의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특히 저녁에 소변을 자주 보거나 잠에서 깬다면, 신장의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신장이 혈액 속의 노폐물을 여과하는 필터가 고장이 나면 소변을 보고싶은 충동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잦은 소변의 경우에는 비뇨기계의 감염이나 전립선 확대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해석에 주의를 요합니다.



5. 소변의 피, 혈뇨



건강한 신장은 일반적으로 혈액을 거를 때 적혈구는 거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필터가 손상되게 되면, 적혈구도 같이 걸러버리게 되고 혈액 세포는 소변으로 누출될 수 있습니다.


소변의 피는 신장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방광암을 포함한 비뇨기계 암, 신장결석 또는 감염 등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6. 소변의 거품



변기에 거품이 가득하지는 않나요.


일반적으로 소변을 보게 되면 변기에 거품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거품이 발생해서 거품을 제거하기 위해 물을 여러번 내려야 했다면 신장의 문제를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과도한 거품이 발생했다면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건강한 신장은 일반적으로 단백질을 거르지 않으나 필터가 손상된 경우 단백질이 누출이 되고, 누출된 단백질은 소변의 거품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7. 눈 주변의 부기



소변에 단백질이 발견되었다면, 우리의 피 속에 있는 단백질은 상대적으로 부족해지게 됩니다.


그러면 삼투압의 원리에 의해서 피 속에 있는 액체들이 혈관 밖으로 빠져나가게 되고, 특히 눈 주변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눈 주변이 평소와는 달리 자주 부었다면, 단백질이 빠져나간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본인의 소변에 거품이 발생하지는 않았는지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8. 발과 발목의 부기



신장 기능 저하로 인해서 나트륨이 빠져나가지 않는 경우 발과 발목이 부을 수 있습니다.


발과 발목이 부었다면 심장질환, 간질환 또는 하지정맥류와 같은 질환 역시 의심해 보아야겠습니다.



9. 식욕의 저하



식욕의 저하는 매우 일반적인 증상이지만, 신장 기능 감소로 인한 독소의 증가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0. 근육의 경련



신장의 필터가 손상되게 되면, 혈액 안의 무기질의 균형이 깨지게 됩니다.


우리의 신경은 무기질의 농도를 통해서 신호를 주고 받게 되는데, 무기질의 불균형이 발생하게 되면 신경의 지배를 받는 근육에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장 때문에 칼슘 수치가 낮고 인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으면 근육 경련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