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입이 마르는 증상이 몸에 미치는 영향



입 안에서 침을 거의 혹은 전혀 만들지 않을 때, 입이 마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입마름 증상은 그저 입이 텁텁한 느낌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몸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침은 일반적으로 먹고 마시는 것을 소화시키고 맛보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입마름 증상이 나타나면, 소화불량 그리고 미각저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침은 치아에 있는 작은 음식 덩어리들을 씻어내고 충치를 유발하는 산을 중화시킵니다.


입마름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충치가 발생하기 쉽고 구강위생상태가 불량해집니다.



입이 마르는 증상 : 건조함



침이 부족해지면 입 안이 건조해지며, 주변 피부가 건조해지고 조이는 듯한 느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입술이 갈라질 수 있으며, 입가에 염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혀는 거칠어지고 건조해지고 음식을 삼키거나 말을 하는 것도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입이 마르는 증상 : 구강위생상태 저하



침이 작은 음식 입자나 부스러기 등을 씻어내는 역할을 하는데, 침이 부족하기 때문에 입이 마른 증상이 있다면 입냄새가 동반되기 쉽습니다.


만약 립스틱을 치아에 잘 못 발랐다면, 이를 씻어내지 못하기 때문에 오랜시간 그대로 있게 됩니다.


목이 쉬거나 간질간질하다면, 입마름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입이 마르는 이유 : 치료의 부작용



400가지 이상의 약물이 입마름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감기나 알러지 질환에 사용하는 일반적인 약들이 포함되며, 고혈압, 과민성 방광, 정신 건강 문제를 위한 치료제 또한 입마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현재 약을 복용 중이고 입마름 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다면, 혹시 복용중인 약에 의해서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지는 않았는지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암치료에 의해서 입마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은 침샘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화학요법은 침의 농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화학요법을 받은 환자는 입이 마른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입이 마르는 이유 : 신경 손상



머리나 목을 다쳐서 신경 손상이 발생했다면, 입마름 증상이 할 수 있습니다.


침샘은 신경과 연결되어 있고, 뇌의 신호를 침샘에 전달해 침을 분비하기 때문이죠.


이러한 신경들이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손상이 된 경우, 침이 분비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입이 마르는 이유 : 의학적 질환



의학적 질환에 의해서 입이 마를 수 있습니다.


쇼그렌 증후군은 일종의 자가면역장애이며, 백혈구가 몸의 눈물샘이나 침샘을 공격해서 눈물샘과 침샘이 손상됩니다.


손상된 눈물샘과 침샘은 충분한 눈물 및 침을 만들지 못하기 때문에 구강건조증 그리고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당뇨나 에이즈를 가진 사람들도 입마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입이 마르는 이유 : 흡연



담배를 끊어야 할 이유는 수없이 많지만, 입마름 증상도 그 중 하나입니다.


담배나 시가, 심지어 무연 담배까지 입마름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입마름 치료 : 원인 파악



입안이 건조하다면, 병원에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병원에 가서 복용하고 있는 약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만약 입마름을 일으키는 약을 복용하고 있지 않다면, 혹시 쇼그렌 증후군이나 당뇨병과 같은 질환을 앓고 있지 않은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입마름 치료 : 치아 관리



침이 부족하면 치아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입이 건조하다면 정기적인 치과진료를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식사 후 매번 양치질을 하도록 하며, 양치질을 할 수 없다면 입 안을 헹구는 제품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알코올은 구강 건조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알코올이 들어있지 않은 무알코올 구강 세척제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평소에 조금씩 물을 마시는 습관도 치아관리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입마름 증상이 있다면 의식적으로 물을 마시도록 합니다.



입마름 치료



질환에 의해서 입마름이 발생한 경우, 약물치료를 통해 해결해 볼 수 있습니다.


약물이 본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병원에 가서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무설탕 사탕을 먹거나 껌을 씹는 등 입마름을 위한 다양한 제품을 통해서 침 분비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 같은 생활습관을 지키는 것은 입마름에 도움이 됩니다. 


물을 자주 마시도록 합니다.


식사와 함께 물이나 우유를 같이 마시도록 합니다. (입 안의 수분을 증가시켜 씹고 삼키는 것을 돕습니다.)


잘 때는 가습기를 켜도록 합니다.


설탕이 든 음료 및 산성 음료는 피하도록 합니다.


커피를 포함한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피하도록 합니다.


구강 위생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서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도록 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