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방광암은 무엇인가요?



암은 몸 안의 세포의 비정상적인 성장에 의해서 발생하며, 방광암도 마찬가지입니다.


방광은 신장에서부터 생성된 소변을 보관하는 기관이며, 방광 안쪽을 형성하는 '우산세포'가 비정상적으로 분열할 때 발생합니다.


다행힌 점은 대부분의 방광암은 발견되었을 시에 방광 안쪽에만 국한된 초기 단계라는 점이며, 치료를 통해서 완전히 제거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광암은 자주 재발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하겠습니다.



방광암 증상 : 혈뇨



소변에서 피가 발견되었다면, 방광암일 수 있습니다.


피가 많이 나온 경우 눈으로 직접 확인 할 수 있으며, 적게 나온 경우에는 소변검사에서 발견되게 됩니다.


소변이 평소보다 어둡거나 갈색이거나 밝은 빨간색으로 보인다면, 소변에 피가 섞여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소변이 붉게 나왔다고 해서 방광암인 것은 아니며,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혈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동, 외상, 감염, 혈액 또는 신장 질환, 약물 등의 원인에 의해서 소변이 붉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혈뇨를 발견했다면 크게 상심하지 마시고 비뇨기과에 방문 하시기를 바랍니다.




방광암 증상 : 방광 증상



방광암에 의해서 혈뇨 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암 이외의 질환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기억하시기를 바랍니다.


방광암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날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더 자주 소변을 보러 가야함


화장실에 가도 소변이 배출되지 않음


소변 볼 때 동반되는 통증


소변 보기 어려움


요로 감염이나 방광석에 의해서도 비슷한 증상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질환에 따라서 치료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방광암 원인 : 흡연



방광암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흡연이 가장 큰 위험 요인입니다.


흡연자들은 비흡연자들보다 방광암에 걸릴 확률이 약 4배 더 높다고 합니다.


담배 연기 속의 화학 물질들은 폐에서 혈관으로 이동하고 신장에 의해서 소변으로 여과됩니다.


소변에서 노폐물이 농축이 되기 때문에 담배 안에 포함된 해로운 물질의 농도가 높아지게 되며, 이는 방광 내부의 세포에 손상을 초래합니다.




방광암의 원인 : 직업



연구에 따르면 특정 직업이 방광암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금속공, 기계공 그리고 미용사들은 방광암의 위험이 높으먀, 방광암을 유발할 수 있는 화학물질에 자주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염료 또는 고무, 직물, 가죽 또는 페인트에 노출되는 사람들 역시 방광암의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험한 화학 물질을 다룬다면, 안전 절차를 준수하여 화학물질과의 접촉을 최대한 줄이도록 하는게 좋겠습니다.



방광암의 원인 : 기타



방광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다른 원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별 : 남성이 방광암에 걸릴 확률이 3배 더 높습니다.


연령 : 방광암 환자의 90%는 55세 이상입니다.


가족력


이전 암 치료


방광의 선천성 기형


만성 방광 염증




방광암 검사방법 : 소변검사, 방광경



방광암은 조기검진을 하지 않는 암입니다.


하지만 만약 흡연자이거나 위험물질에 노출되어 방광암이 걱정이 되신다면, 병원에 가서 소변 검사를 받아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필요한 경우 방광경이라는 검사를 받아볼 수 있겠습니다.


방광경은 간단하게 방광을 볼 수 있는 내시경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며, 의사 선생님은 끝에 카메라가 달린 얇은 관을 통해서 방광 내부를 관찰하게 됩니다.


방광경을 통해서 방광 내부를 관찰할 뿐만 아니라 방광 중 이상하게 보이는 조직을 떼내어 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조직을 떼내어서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검사를 조직 검사라고 하며, 조직 검사는 방광암을 진단하는 데 가장 좋은 검사입니다.



방광암 검사방법 : 영상검사



만약 방광암이 발견되었다면, 몸 전반에 걸쳐서 방광암이 퍼져있는지 확인해야 됩니다.


다양한 영상검사를 통해서 방광암이 방광 밖으로 퍼졌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정맥 신우조영술(IVP, intravenous pyelogram)은 조영제라는 물감을 통해서 신장, 방광, 요도의 윤곽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CT와 MRI 검사를 통해 보다 더 자세히 관찰할 수 있으며, 영상검사를 통해서 근처의 림프절에 방광암이 전이가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는 방사선 대신 음파를 사용해서 방광암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추가적으로 PET 검사나 뼈 스캔을 통해서 방광암의 폐나 뼈로의 전이를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방광암의 병기



1기, 2기, 3기, 4기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기는 암의 크기, 림프절 전이 그리고 다른 장기로의 전이를 통해 정하게 되며, 간단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0기 : 방광암이 방광 내부에만 있는 상태


1기 : 방광암이 방광벽까지 퍼진 상태


2기 : 방광암이 방광벽의 근육층까지 퍼진 상태


3기 : 방광암이 방광 주변의 지방 조직 및 주변 림프절 까지 퍼진 경우/남성의 경우에는 전립선 여성의 경우 자궁 또는 질까지 퍼진 상태


4기 : 방광암이 골반이나 복부 벽, 림프절 또는 뼈, 간, 폐 등 먼 장기까지 전이된 상태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