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장결석이란?



신장은 혈액을 여과하여 혈액 속에 있는 노폐물을 거르는 역할을 합니다.


대부분은 같이 걸러진 물과 함께 소변으로 배출이 되지만, 노폐물 중 미네랄 성분들이 같이 엉키면서 결석이라는 돌을 만들게 됩니다.


결석은 아주 작은 크기부터 탁구공 크기까지 다양하며, 신장 안의 공간에 머무는 경우에는 어떠한 증상도 유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신장에서 떨어져 나와서 방광으로 이어지는 좁은 관인 요관을 막게 되면 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신장결석 증상은 무엇인가요?



신장결석이 떨어져 나와서 요관에 박히는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증의 경우에는 너무 아파서 바닥을 데굴데굴 구르는 정도라고 합니다.


배, 배꼽 그리고 서혜부의 심한 통증


소변 중 동반되는 통증


자주 보는 소변


혈뇨


메스꺼움 구토


작은 결석의 경우에는 요관을 통과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신장결석 증상이 나타났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되나요?



갑자기 등이나 배에 심한 통증이 발생한다면, 즉시 병원에 가셔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배가 아플 때는 신장결석일 가능성도 있지만, 맹장염이나 자궁외 임신과 같은 응급상황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발생하거나 소변을 자주 본다면 성병일 가능성도 있으며, 성병 역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결석의 크기



당연한 이야기지만, 신장결석의 크기가 작을수록 요관을 증상없이 지나갈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5mm보다 작은 경우에는 증상없이 요관을 통과할 확률이 90%에 달하며, 결석 크기가 5mm와 10mm 사이인 경우에는 확률이 50%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장결석을 진달할 때, 크기도 같이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장결석이 너무 커서 저절로 통과할 수 없다고 판단되었을 때는 여러가지 치료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신장결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소변 안에는 물, 소금, 다른 무기질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균형을 이루고 있지만, 균형에 변화가 발생한 경우에 신장결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섭취하는 음식과 마시는 것에 따라서 무기질의 종류가 달라지기 때문에 신장결석도 달라지게 됩니다.


또한 다양한 만성질환에 의해서도 신장결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절을 할 수 있는 것과 조절을 할 수 없는 것으로 나누어서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절할 수 있는 신장결석 원인



물을 적게 마시는 것이 신장결석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소금과 무기질이 전부 녹을 정도로 물이 충분해야 하나, 걸러지는 물의 양이 적은 경우에는 무기질이 서로 엉키면서 신장결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이도 신장결석에 큰 역할을 하게 되는데, 동물성 단백질, 나트륨, 초콜릿과 같은 음식이 신장결석의 위험을 높였습니다.


또한 짙은 녹색의 채소, 옥살산이 많이 든 식품도 신장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과체중, 특정 약물 그리고 설탕이 많이 든 음료 섭취 등이 있습니다.



조절할 수 없는 신장결석 원인



백인 경우에 다른 인종보다 신장결석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신장결석은 나이와도 관련이 있는데 남성의 경우에는 40대에서부터 여성의 경우에는 50대에서부터 신장결석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또한 신장결성의 가족력이 있다면, 본인도 신장결석의 가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몇가지 질환에 의해서도 신장결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결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은 다음과 같으며, 이러한 상태를 치료하거나 관리하는 것을 통해서 신장결석을 예방해 볼 수 있겠습니다.


혈압


통풍


요로 감염


다낭 신장병을 포함한 신장 질환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