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은 무엇인가요?
편두통은 두통의 일종으로 보통 머리 한쪽에서 나타나며, 욱신욱신거리는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두통은 일상생활을 하는데 방해가 될 정도로 심하며, 치료하지 않으면 4시간에서 3일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약 10명 중 1명 이상이 편두통을 앓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본인의 두통을 긴장 두통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두통은 음식,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편두통 증상은?
일반적으로 머리의 한쪽 부분이 아프며, 관자놀이나 이마, 눈 근처에서 통증이 주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통증은 세기가 강하기 때문에 편두통에 의해서 평소에 하던 일을 하지 못하거나 다른 활동을 하는데 제한이 발생하게 됩니다.
편두통이 발생하면 빛이나 소리에 민감해지며, 계단을 오르는 것과 같은 간단한 움직임만으로도 편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통 증상과 동반해서 메스꺼움, 구토 그리고 시야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편두통과 전조증상
편두통 환자의 약 20%에서는 편두통이 나타나기 20분에서 1시간 전에 전조증상이 나타납니다.
전조증상은 다양한데 불빛이 눈 앞에서 번쩍번쩍거릴 수도 있고 물결선 혹은 점들을 볼 수 있습니다.
또 시야가 흐릿해지거나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편두통 경고신호
몇몇 사람들은 편두통이 시작되기 전에 기분에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더 흥분하거나, 화를 잘 내거나 우울해 질 수 있습니다.
또한 특이한 냄새를 맡거나 맛을 느끼게 될 수 도 있습니다.
전신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 더 피곤함을 느끼거나, 자주 하품을 하거나 근육이 긴장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약 4명 중 1명에서 두통이 발생하기 24시간 전 이러한 경고신호를 느낀다고 합니다.
편두통 원인 : 빛
편두통은 특정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깜빡거리는 불빛에 의해서 편두통이 발생할 수 있는데, 눈이나 물에 빛이 반사된 경우나 형광등, 텔레비전, 영화 스크린에 의해서 편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빛이 편두통을 유발하는 경우에는 선글라스를 착용하도록 하고 실내에서는 자연광 형광등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편두통 원인 : 불안과 스트레스
정서적인 스트레스에 의해서 편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완전히 피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운동이나 취미생활을 통해서 긴장상태를 어느정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에 숨을 천천히 들이쉬고 내쉬도록 합니다.
평화로운 장면을 생각하거나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편두통 원인 : 배고픔 또는 수면 부족
편두통이 있거나 편두통 발생의 위험이 있는 경우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규칙적으로 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지 않거나 거르는 경우에는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는데 저혈당으로 인해서 편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탕을 너무 많이 먹는 습관도 갑자기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탈수로 인한 편두통을 예방하기 위해서 하루에 꾸준히 물을 마시고 하루에 최소 6시간에서 8시간 잠을 자도록 합니다.
편두통 원인 : 호르몬 변화
편두통은 호르몬 또는 월경주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많은 여성들에서 에스트로겐 수치가 떨어지기 며칠 전이나 수치가 떨어지고 나서 편두통이 발생하곤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편두통이 발생하기 전에 항염증제를 먹거나 호르몬제를 먹음으로써 편두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은 알약, 패치 그리고 질정제 등 다양한 방식으로 투여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경우에 호전되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호르몬제를 사용하는 경우 편두통 증상이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편두통 원인 : 음식
몇몇 환자들은 증상이 음식과 관련이 있다고 호소합니다.
가장 많이 지목되는 음식으로는 MSG, 술, 치즈, 초콜릿, 간장, 고기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연구에서는 편두통과 음식과의 관련성을 밝혀내지 못했습니다.
편두통 원인 : 티라민 (Tyramine)
발효 또는 저장식품의 경우 티로신이 분해되어 티라민의 함유량이 높아집니다.
티라민은 혈관을 수축시킨 다음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부 전문가들은 발표 저장 식품인 치즈, 간장, 피클 등을 피하라고 권유합니다.
편두통 원인 : 카페인
진통제와 같이 커피를 마시는 경우, 편두통 증상에 효과가 있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편두통 환자들은 아무런 문제 없이 하루에 한 두잔의 커피를 마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카페인을 섭취하는 경우에 카페인의 효과가 사라지면서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원인 찾기
위에 설명드린 원인에 의해서 편두통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발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편두통이 발생한는 경우 의심이 되는 원인을 적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편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을 찾게 된다면, 이후 편두통의 빈도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