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습관 개선
우선 과민성 방광을 치료하기 전에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민성 방광의 증상을 줄이기 위해서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 알코올, 초콜릿, 토마토, 감귤류 그리고 자극적인 음식을 줄이도록 합니다.
소변을 자주 보기 때문에 마시는 물의 양도 줄여야 되는 것 아닌가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분은 줄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을 줄이는 경우 소변을 진하게 만들어 방광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민성 방광은 변비에 의해서 악화되기 때문에 변비와 과민성 방광이 동시에 있는 분은 고섬유질 식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어렸을 때 소변보는 교육을 받으셨을 겁니다.
과민성 방광이 있는 경우에 소변을 참는 등 방광을 다시 훈련시켜야 할 수 있습니다.
골반 바닥 운동
케겔운동이라는 운동을 들어 보셨을 겁니다.
케겔운동은 회의 중, 자동차, TV 시청 중 아무때나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골반 근육에 힘을 주면 되기 때문에 운동을 하더라도 아무도 눈치채지 못합니다.
골반 근육에 힘을 주었다가 풀어줬다가를 반복하시면 되겠습니다.
골반 근육이 무엇인지 잘 모르시겠다면, 항문에 힘을 주었다가 풀어줬다가를 반복하시면 되겠습니다.
케겔운동이 잘 되지 않는 다면 바이오피드백이라는 치료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바이오 피드백 치료는 어떠한 근육을 사용하고 있는지 직접 눈으로 볼 수 있어서 근육 강도를 측정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됩니다.
과민성 방광 치료약
생활습관 개선 그리고 케겔운동으로도 과민성 방광의 증상을 완화시키지 못한 경우, 다음 단계의 치료로 넘어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다음 단계는 약물치료를 하게 됩니다.
과민성 방광에는 보통 항콜린제(Antichlinergics)라는 약을 사용하며, 하루에 한 번 이상 복용하게 됩니다.
폐경에 의해서도 과민성 방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을 사용하게 됩니다.
도포하는 에스트로겐이나 질정, 크림, 알약 등 다양한 방식으로 여성호르몬 부족에 의한 과민성 방광을 해결해 볼 수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 치료방법 : 전기자극
약물치료로도 효과가 없는 경우에 방광에 전기자극을 주는 치료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은 방광 근육을 지배하는 신경들의 잘못된 신호이기 때문에 전기자극을 줌으로써 이러한 잘못된 신호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방광에 심장박동기와 같은장치를 이식하게 되며, 꼬리뼈 위에 작은 절개를 내서 삽입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식 장치 외에도 발목주위에 있는 신경(Posterior tibial nerve)를 자극해 보는 방안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 치료방법 : 보톡스
보톡스,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보톡스는 미용에 주로 사용되지만 미용에만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근육을 이완시켜주기 때문에 방광에 투여하게 되면 방광의 과잉행동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방광도 근육이기 때문에 의사선생님들은 방광근육의 다양한 부위에 보톡스를 주입함으로써 과민성 방광을 치료해 볼 수 있습니다.
적절한 양을 투여하여 과민성 방광을 치료하면서 방광 본래의 기능도 할 수 있게 해야합니다.
아시다시피 보톡스는 영구적인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시술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 치료방법 : 수술
다른 어떤 것도 효과가 없을 때 수술적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과민성 방광 수술 방법은 다른 조직을 사용해서 방광의 크기를 늘리는 수술입니다.
방광은 골반 안쪽에 있기 때문에 큰 수술이며, 대부분 수술적 치료는 하지 않습니다.
수술적 치료를 하기 전에 생활습관 개선 그리고 위에 설명한 다른 치료법의 조합을 사용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