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 방광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인 사람들은 하루에 얼마나 자주 화장실을 이용할까요?
평균 7번에서 8번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많이 소변을 보게 되는 경우를 과민성 방광이라고 합니다.
또 잠을 잘 때 소변을 보기 위해 자주 깨지는 않으신가요?
이러한 소변 문제 때문에 여행, 직업, 사회생활, 사람들간의 관계에 문제가 발생하나요?
이러한 증상이 있을 경우에 과민성 방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은 인구의 10% 정도에서 발생할 만큼 흔한 질환입니다.
과민성 방광 왜 발생하나요?
방광은 아래배 쪽에 있는 장기로 소변을 배출하기 전에 소변을 보관하는 주머니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일정량의 소변이 차게 되면 방광 주변의 신경이 방광 근육에게 소변을 배출하라고 신호를 보냅니다.
또한 이러한 신호는 방광 입구를 열게되고 요도에게 소변을 보내게 되며, 소변은 요도를 통해서 몸 밖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방광 주변의 신경이 신호를 잘못 보내게 되면 방광에 소변이 충분히 차지 않더라도 소변을 배출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를 과민성 방광이라고 합니다.
요실금과 구별이 안될 수 있지만, 요실금과 과민성 방광은 다른 질환입니다.
과민성 방광과 요실금
과민성 방광과 요실금은 관련이 있는 질환인 것은 맞으나 다른 질환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과민성 방광 인구의 2/3가 마른 과민성 방광(Dry Overactive bladder)이라고 합니다.
마른 과민성 방광 환자들은 화장싱을 당장 가야 한다고 느끼고 화장실을 시제로 자주가게 됩니다.
하지만 소변을 배출하기 전 제 시간에 화장실에 갈 수 있습니다.
나머지 환자들은 젖은 과민성 방광(Wet Overactive bladder)입니다.
젖은 과민성 방광은 절박요실금이라고 불리는데 갑자기 강한 배뇨욕구가 생기면서 소변이 새는 경우를 말합니다.
배뇨 신호에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배뇨 신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 원인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요로에 감염이 발생하면 일시적으로 과민성 방광이 발생하고 요로 감염을 치료하는 경우 과민성 방광도 같이 좋아지게 됩니다.
과민성 방광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상
골반수술
방광석
당뇨
신장돌
약물 부작용
파킨슨병
뇌졸주
다발경화증
과민성 방광이 의심되면 어떠한 검사를 받게 되나요?
다음과 같은 검사를 통해서 과민성방광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방광내압 측정술(Cystometry) : 방광의 소변 저장량에 따라서 충만감을 확인하여, 신경 과민반응을 감지하는 검사입니다.
잔뇨량 검사(Postvoid residual volume) : 소변을 보고나서 방광에 남아있는 소변의 양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소변 검사(Urinalysis) : 소변의 성분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요류검사(Uroflowmetry) : 소변 배출 속도 및 소변량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과민성 방광 병원에 가게 되면?
과민성 방광에서 제일 중요한 점은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에 의해서 일상생활에 불편함 발생 유무입니다.
의사선생님이 과민성 방광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환자분들은 몇 가지 질문을 받게 됩니다.
1점에서 5점 척도로 평가하기도 하며, 소변의 누출이 있었는지, 하루에 화장실은 몇번 갔는지 질문을 받게 됩니다.
또한 소변을 보기 위해서 밤에 몇 번 일어났는지 질문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소변배출량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 '소변일지'를 적어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