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천식이란?



천식은 기도가 민감한 병입니다.


기도라는 것은 폐로 공기로 운반하는 튜브이며, 이 기도가 민감해져서 좁아질 때 천식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기도가 좁아지면서 공기가 자유롭게 드나들 수 없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 천식 증상은 호흡곤란과 심각한 헐떡거림 증상입니다.


호흡곤란


천명(Wheezing) : 숨을 내쉴 때 발생하는 쌕쌕거리는 소리(휘파람과 비슷한 소리)


기침 : 주로 갑자기 나타나며 밤에 더 심함


흉부답답함 : 가슴부위가 답답하고 조이는 듯한 느낌


가래 : 끈적끈적하고 덩어리가 동반되는 가래


천식의 완전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기도가 민감해진 것은 일종의 체질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약을 통해서 천식의 증상을 잘 조절할 수 있습니다.



천식 초기증상



천식으로 인해서 위와 같은 발작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작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몇가지 경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기침이 발생하거나 잠을 잘 잘 수 없습니다.


아무 이유 없이 힘이 빠지거나 기진맥진, 경미한 숨참 증상이 나타난다면 천식을 한 번 의심해 보아야겠습니다.




천식 발생은 증가 중



천식은 선진국 병이며, 우리나라 역시 천식 환자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위생상태가 좋아졌기 때문에 천식 발생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의 감염이 감소하면서 면역 체계가 제대로 발달되지 않았고 천식의 위험이 더 커진다는 주장입니다.


하지만 천식 발생이 증가하는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스프레이를 더 많이 사용하거나, 아스피린을 사용하지 않거나, 비타민 D가 더 낮아서 천식 발생이 증가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천식은 누가 걸리나요?



전형적인 천식은 주로 어린시절에 발생하지만, 어느 나이대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토피 피부염이나 알러지 비염과 같은 알러지 질환을 가졌거나 부모가 천식의 병력이 있는 경우 천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들에서는 남성이 여성보다 천식을 더 많이 가지고 있지만 성인이 되어서는 남성보다 여성이 흔합니다.



직업 천식



직업에 의해서 천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장에서 사용하는 화학 물질이나 먼지에 의해서 기도가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할 때에는 주변 환경을 살펴보고 안전한지 확인을 해야 됩니다.




흡연



몇몇 연구는 흡연을 하게 될 경우 천식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십대에서 흡연을 하게 되는 경우 가능성이 더 높았습니다.


간접흡연도 관련이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이들 주위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있는 경우 천식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천식과 비만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에서 천식이 있는 성인 10명 중 4명이 비만인 반면 천식이 없는 성인 10명 중 3명이 비만이라는 것을 밝혔습니다.



천식 증상이 발생하는 요인



근본 원인이 무엇이 되었든 기도가 민감해지며,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기도의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기도가 붓게 되고 기도 내부의 공간이 좁아지게 됩니다.


또한 엎친데 덮친 격으로 기도 내로 분비물을 분비하기 때문에 기도 내부의 공간이 더 좁아지게 됩니다.


기도가 좁아져서 공기가 폐로 들어가거나 폐로 나오는 것이 힘들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숨쉬기 힘들어지고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