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류마티스 관절염은 무엇인가요?


류마티스 관절염은 흔히들 자가 면역 질환이라고 불리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우리의 몸을 보호해여 할 면역체계에 이상이 발생하여 자신의 신체 조직을 공격할 때 발생하는 질환인 것이죠.


면역세포들이 본인의 조직을 공격하게 되면서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류마티스 관절염이 발생하고 관절이 빨갛게 변하고, 만졌을 때 열감이 느껴지고, 부어오르고,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손가락, 손목, 무릎을 침범하게 되며 양쪽에 동시에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대칭성은 다른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을 구별할 수 있는 단서가 되기도 하죠.


시간이 흐르면서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뿐만 아니라 다른 조직까지 침범을 하게 됩니다.


눈, 심장, 폐, 피부, 혈관 등에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은?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관절의 통증


관절이 부음


관절의 뻣뻣함 (특히 아침에 일어났을 때 또는 오랫동안 앉아 있었던 후에 발생하는 뻣뻣함)


피로


이러한 증상은 남녀노소 상관없이 발생합니다.


진행속도도 사람마다 다른데 일부 사람들에게서는 류마티스 관절염이 몇년에 걸쳐서 점진적으로 발생하는 반면 일부 사람들에게서는 빨리 진행됩니다.


또 어떠한 환자들은 류마티스 관절염을 짧은 시간 동안 앓다가 완치될 수도 있습니다.




누가 류마티스 관절염에 걸리나요?


누구나 류마티스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보통 인구의 1%에서 발생하는 흔한 질환입니다.


보통 중년 나이에 시작되지만 어린 아이들과 노인에게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성에게서 남성보다 2~3배 더 흔하지만, 남성이 보통 더 심각한 증상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자가면역질환으로 환자의 면역체계에 이상이 발생한 질환이기는 하나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아마 박테리아 또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 면역체계의 교란이 발생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박테리아 또는 바이러스 감염을 막기 생성된 면역세포가 본인의 관절을 공격하게 되는 것이죠.


어떠한 연구는 흡연과 류마티스 관절염의 관련에 대해서 주장하고 있습니다.


체질도 류마티스 관절염과 관련이 있습니다.


특정한 유전자를 갖지고 있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보다 류마티스관절염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행과정


면역체계에 교란이 발생하면 면역 세포는 혈관을 돌아다니다가 관절과 그 주변 조직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염증 세포가 도착하게 되면 사이토카인 분비 등 다양한 염증 반응을 유발하게 되면서 관절에 염증을 만들게 됩니다.


염증이 발생한 관절에 액체가 고이게 되고 관절이 부어오릅니다.


또한 염증에 의해서 피부가 아프고 열감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염증이 잠깐 있을 경우에는 괜찮으나 지속적으로 발생한 경우에는 뼈와 뼈 사이에 있는 연골을 닳게 만듭니다.


연골이 점차 닳아 없어지면 뼈와 뼈 사이의 공간이 좁아지게 됩니다.


연골은 일종에 완층작용을 하고 있으나 연골이 없어지고 뼈 사이의 공간이 없어지면 뼈끼리 서로 부딪히게 되고 관절의 변형이 발생하게 됩니다.


염증세포는 연골 뿐만 아니라 뼈 자체에도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에 국한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면역체계의 교란에 의해서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어떠한 조직도 침범할 수 있습니다.


눈, 심장, 폐, 신장, 혈관 그리고 피부까지 신체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일종의 전신질환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