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몬 수용체 양성 유방암
호르몬 수용체 양성 유방암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종류의 유방암은 에스트로겐이나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에 의해서 촉진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사를 통해서 호르몬으로부터 신호를 받는 수용체 검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검사는 조직을 떼는 조직검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약 60%정도의 유방암이 호르몬 수용체 양성 유방암에 해당되고 이러한 유방암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호르몬 치료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HER2 양성 유방암
유방암 환자의 약 20%에서는 HER2/Neu라고 불리는 단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을 HER2 양성 유방암이라 합니다.
HER2 양성 유방암은 다른 유방암보다 더 빨리 커지고 전이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HER2 양성인지 아닌지 중요합니다.
또한 HER2 양성 유방암에는 특별한 치료법이 있습니다.
유방암 스테이지(Stage)
유방암이 진단이 되었다면 몇 기인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방암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보여주는 지표이며, 흔히 몇기라고 부르는 것이 스테이징입니다.
유방암이 유방에만 국한된 것인지 혹은 근처 림프절에 이동했는지 또는 다른 장기로 전이가 되었는지 확인을 하게 됩니다.
앞서 설명드렸던 유방암의 단계와 유형을 아는 것이 앞으로의 치료 계획을 세우는데 중요한 지표입니다.
유방암 생존율
유방암 생존율은 유방암을 언제 발견하게 되는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보통 생존율은 5년 생존율로 알아보게 됩니다.
미국 암 협회에서는 1기 유방암을 가진 여성의 5년 생존율이 100%라고 밝혔습니다.
유방암 스테이지가 진행될수록 생존율이 낮아지며, 유방암 4기인 경우에는 5년 생존율이 22%로 낮아지게 됩니다.
다행인 점은 유방암의 생존율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효과적인 치료법이 계속해서 만들어지고 있는 중이라는 점입니다.
(5년 생존율이 이 정도이기 때문에 현재는 최소 데이터가 나온 시점보다 5년이 지난 시점입니다.)
→ 유방암 stage 0(0기) 5년 생존율은 100%
→ 유방암 stageⅠ(1기) 5년 생존율은 100%
→ 유방암 stageⅡ(2기) 5년 생존율은 93%
→ 유방암 stageⅢ(3기) 5년 생존율은 72%
→ 유방암 stageⅣ(4기) 5년 생존율은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