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신경

신경통 증상 알아볼게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9. 14. 17:48

신경통 증상



가끔 몸에 전기가 통하는 듯한 감각을 느끼신 적이 있나요?

 

저릿저릿 하다던가 전기가 통하는 느낌을 받게 되면 흔히 신경통을 의심하게 됩니다.


하지만 신경통은 이러한 증상으로만 나타는 것이 아니며, 사람마다 다양한 형태의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일반적인 신경통은 주로 밤에 나타나고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통증이 하루 종일 느껴질 수 있고, 찌르는 듯한 양상이 아닌 따끔거림, 간지러움 그리고 불타는 느낌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경통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에는 일상생활을 할 때 불편함이 발생합니다.


대부분 신경통은 치료에 의해서 좋아지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로 신경통을 조절해 볼 수 있습니다.



신경통은 왜 발생하나요?



통증은 사람을 괴롭히기 위해서 만들어진 감각이 아닙니다.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사람들이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 유발요인을 회피하게 되기 때문에 일종의 경고 신호입니다.


예를 들어 손이 난로에 너무 가까운 경우에 손에 있는 통증 감각이 뇌로 통증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손에 화상이 발생하기 전에 통증을 유발함으로써 손을 즉시 떼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신경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이러한 선순환이 유지되지 않고 다양한 문제를 유발하게 되는 것이죠.


신경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잘못된 신호를 보내서 원인 없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반대로 부상을 유발할 수 있는 위급한 상황인데도 통증이 발생하지 않아서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경통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체적인 활동에 의해서 신경통이 발생하지만, 그저 서있는 것만으로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몇몇의 사람들에게서는 신경통에 의해서 몸이 지나치게 민감해지기도 합니다.


몸의 감각이 민감해지는 경우에는 침대 시트에 스치는 것만으로도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신경통 증상 : 감각 손실



신경통에 의해서 손가락 끝 감각이 일시적으로 마비되거나 영구적으로 잃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각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에 손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하기에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신발 끈을 묶거나 뜨개질을 하거나 컴퓨터 자판을 타이핑 하는 일들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신경통에 의해서 감각이 떨어진 사람들은 마치 장갑을 낀듯이 감각이 둔하다고 호소하게 됩니다.



신경통 증상 : 불면증



앞서 말씀드렸듯이, 주로 신경통은 저녁에 악화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침대에 눕거나 이불을 덮을 때 발생하는 작은 접촉만으로도 심한 불편감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신경통에 의해서 불면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의사선생님에게 이를 설명하시기를 바랍니다.


약물치료나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서 불면증을 어느정도 해결해 볼 수 있습니다.




신경통 증상 : 균형감각 감소



신경통이 발생하게 되면 촉각이 둔화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신경통은 촉각의 저하 외에도 근육을 약화시키고 균형 감각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신경통에 의해서 근육의 힘이 떨어지거나 균형 감각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넘어지거나 낙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균형감각이 감소한 경우에는 물리 치료 또는 작업 치료를 통해서 몸의 균형을 어느정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보조기나 지팡이와 같은 보조 장치를 사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신경통 증상 : 상처



신경통은 자체적으로 문제가 되지만 상처를 포함한 추가적인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경의 손상에 의해서 통증을 못느끼게 될 경우에는 부상을 당해도 알아차리지 못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내성발톱이 생겼는데 통증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통증이 없어서 좋기는 하겠지만 본인이 내성발톱이 발생했는지조차 모른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부상이 어디에 발생했는지 모르기 때문에 처치가 늦어지게 되며 이후 심각한 상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경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발을 포함한 신체 전반에 상처가 없는지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신경통 치료를 받아야 하는 이유



신경통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신경이 점점 악화됩니다.


보통 이러한 악화는 뇌와 척수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말초 신경'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주로 발끝 그리고 순끝에서 발생하게 되며 다리 또는 팔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경통을 적절히 치료받게 된다면 손상을 멈출 수 있으며, 이전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