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우리의 몸은 스트레스에 반응하게 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트레스는 건선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건선은 스트레스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숨을 깊이 들이마시고 10까지 세도록 합니다.
욕조에 편안하게 몸을 담그거나, 친구를 불러서 스트레스를 풀도록 합니다.
또한 명상이나 요가를 통해 긍적적인 것에 집중하고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긴장은 그때그때 풀도록 합니다.
알레르기
건선 그리고 알레르기 잘환도 면역력이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두 질환은 관련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건선 환자들은 부종 그리고 가려움과 같은 알러지 반응을 유발하는 비만세포(mast cell) 수가 더 많았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도 건선은 알레르기 질환이 아닙니다.
술
과도한 술은 건선의 악화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정확한 이유는 모르며, 원인을 밝히기 위해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건선 악화를 피하기 위해서는 술을 아예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건선에 사용되는 약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으며, 대신 알코올이 들어있지 않는 음료를 마시도록 합니다.
춥고 건조한 날씨
겨울의 춥고 건조한 날씨는 건선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뜻하고 햇빛이 잘 드는 날씨가 건선에는 좋습니다.
춥고 건조한 날씨에서는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샤워 또는 목욕 후에 로션이나 크림을 바르도록 하고,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 '민감한 피부용'으로 나온 제품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또한 건조한 날에는 집에서 건선의 증상을 줄이기 위해서 가습기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타투
타투는 멋져보일 수 있지만, 건선 환자는 절대 타투를 해서는 안됩니다.
타투는 피부에 구멍을 내고 그 안으로 잉크를 넣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피부에 상처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처로 인해서 새로운 건선이 발생할 수 있으며, 피부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선을 예방하기 위해서 피부는 가만히 두기로 합니다.
문신, 피어싱, 침술을 꼭 피합니다.
약물
고혈압, 심장병, 관절염 그리고 정신 질환에 사용되는 약에 의해서 건선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ACE 억제제, 베타 차단제 그리고 리튬과 같은 약물에 의해서 건선이 악화될 수 있으며, 말라리아 약인 플라퀘닐, 하이드록시클로로퀸, NSAIDs 등이 건선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많이 사용하는 소염제인 NSAIDs도 건선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건선 치료에 사용되는 스테로이드를 오래사용하는 경우에도 건선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약에 의해서 건선이 발생했다고 느낀다면, 병원에 가서 약의 부작용을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감염
아구창, 설사, 인후염, 감기에 의해서 건선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행인 점은 감염을 치료하는 경우 건선도 같이 좋아진다는 점입니다.
찰과상 그리고 타박상
부엌에서 손을 베이거나 무릎을 찧어서 상처가 발생하는 경우, 새로운 건선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쾨브너 현상)
될 수 있는 한 피부에 상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밖에서 일할 때는 장갑을 끼고, 벌레에 물리거나 햇볕에 피부를 그을리지 않도록 합니다.
손톱을 자르거나 면도를 할 때에도 피부에 상처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히 합니다.
흡연
연구에 따르면 건선의 발생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더 많은 양의 담배를 필수록 건선이 더 많이 발생하며, 대부분 손과 발에 건선이 나타나게 됩니다.
금연을 전에 실패한 적이 있다면, 병원에 가서 약물치료 그리고 상담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의학적 도움을 받는 경우 금연을 할 수 있는 확률이 두배정도 높아졌다고 합니다.
호르몬
건선은 남성과 여성의 모든 나이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50대와 60대 인구에서 흔하게 발생할 뿐만 아니라 20대 그리고 30대에서도 흔하게 발생합니다.
이러한 이유는 아마 호르몬 때문이라고 생각하며, 사춘기 그리고 갱년기에 건선 발생이 증가했습니다.
한 연구에서 임신 중 높은 에스트로겐 수준이 건선의 위험을 증가시켰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