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치료제 : 레보도파(Levodopa)
레보도파는 뇌에가서 도파민으로 전환됩니다.
레보도파는 1970년대부터 사용되어 왔고 아직까지도 파킨슨 병 치료제 중 가장 효과적인 약입니다.
파킨슨병 환자는 레보도파를 사용함으로써 더 쉽게 움직일 수 있으며, 느린 움직임과 경직을 어느정도 줄여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레보도파만 사용하게 되면 빨리 약효가 금방 끝나기 때문에 카비도파라는 약과 같이 사용됩니다.
카비도파는 뇌에 더 많은 레보도파가 갈 수 있게 도와주는 약입니다.
카비도파와 같이 사용하게 되면 적은 양의 레보도파로도 효과가 더 높아지기 때문에, 레비도파의 부작용인 메스꺼움, 구토를 어느정도 줄여볼 수 있습니다.
레보도파의 부작용에는 메스꺼움, 구토 외에도 졸음이 있으며, 환각, 편집증 그리고 의도하지 않은 움직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치료제 : 도파민 작용제(Dopamine agonist)
도파민 자극제 역시 도파민과 관련된 운동 관련 증상을 지연시키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도파민 작용제에는 애포킨, 미라펙스, 팔로델 등이 있으며, 피부에 붙이는 제제로는 뉴프로패치, 리큅등이 있습니다.
애포킨은 주사제로 레보도파의 효과가 사라져갈 때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도파민 작용제 부작용으로 메스꺼움 구토, 졸음, 부종, 그리고 정신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치료제 : 기타
1. 사다고(Safinamide)는 레보도파와 카비도파를 복용했던 사람들에게서 파킨슨 증상이 나타날 때 추가적으로 복용해 볼 수 있는 추가 약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 약을 추가함으로써 파킨슨 병의 환자는 증상이 없는 기간이 늘어나고 파킨슨 증상의 강도가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사다고의 가장흔한 부작용은 골아 떨어지거나 잠든 상태가 유지되는 것이 있고 메스꺼움, 낙상 그리고 의도하지 않은 움직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콤탄(Comtan) 그리고 타스마(Tasmar)라는 신약도 레보도파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부작용으로는 설사가 나타날 수 있으며, 타스마는 간독성이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간을 관찰해야됩니다.
3. 아질렉트(Azilect), 엘데프릴(Eldepryl), 엠삼(Emsam), 젤라파(Zelapar)는 파킨슨병 초기에 사용하거나 레보도파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약들은 특정한 항우울제와 같이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파킨슨병 치료 : 심부뇌자극술(Deep Brain Stimulation)
시상(thalamus), 창백핵(globus pallidus), 시상밑핵(Subthalamic nuclues)에 전극을 삽입하게 됩니다.
삽입된 전극은 쇄골 근처에 설치한 펄스 발생기에 의해서 전기를 공급받게 됩니다.
정기 펄스는 뇌를 자극해 파킨슨 환자의 경직성, 떨림, 느린 운동 등을 감소시킵니다.
하지만 심부뇌자극술은 파킨슨병의 진행을 멈추거나, 위에 설명한 증상 외 다른 증상을 멈추지는 못합니다.
모든 파킨슨병 환자가 이 시술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뇌심부자극술을 받기 전에 전문가와 상담하시기를 바랍니다.
파킨슨병 치료 : 수술
창백핵과 시상에 있는 작은 영역의 조직을 파괴하기 위해서 라디오주파수 에너지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 영역은 떨림, 경직성, 느린 움직임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레보도파에 효과가 없는 파킨슨병 환자에게 효과적인 치료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수술은 조직을 파괴해서 전의 상태로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뇌심부자극술을 사용하게 됩니다.
파킨슨병에 좋은 음식
파킨슨 환자에서 뼈를 튼튼히 하기 위해 칼슘과 비타민 D를 함유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단백질 식사가 레보도파를 방해할 수 있지만, 식사 30분 전에 약을 먹음으로써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파킨슨병 치료제 부작용 때문에 메스꺼움을 느낀다면, 과자나 진저 에일 등을 먹도록 합니다.
파킨슨병 환자에서 변비가 발생할 수 있는데, 수분이 많은 음식이나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해서 변비를 예방하도록 합니다.
파킨슨 병을 예방하려면?
여러 연구에서 파킨슨 병으로부터 신경을 보호하기 위한 보충제 또는 예방책을 연구하고 있지만, 아직 효과가 있는 것은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과 흡연자들에서 파킨슨 병에 걸릴 위험이 낮았습니다.
(그렇다고 흡연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흡연을 하게 되면 다른 수많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 병에 대한 환경의 영향
살충제와 제충제가 파킨슨병의 위험을 증가시켰습니다.
어떠한 사람은 유전적으로 취약하기 때문에, 환경 노출에 특히 더 민감할 수 있습니다.
이 분야에 대해서 연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파킨슨병에 좋은 운동
운동은 뇌가 도파민을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운동은 근육이 조화롭게 움직이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균형을 잡거나 걸음걸이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일주일에 3~4번 한시간 이상씩 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런닝머신을 사용하거나 자전거를 타는 것이 파킨슨병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운동 중에서 태극권과 요가는 균형과 유연성에 도움이 되었기 때문에, 태극권과 요가를 배워보시기를 바랍니다.
파킨슨병 환자로 살기
파킨슨 병은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만, 약을 꾸준히 먹고 생활방식을 어느정도 변화시키면 활동적으로 지내는데 불편함이 없습니다.
우울증과 불안감 같은 감정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즉시 약물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직업 치료사로부터 생활방식을 교육받을 수 있으며, 언어치료사부터 언어 장애 그리고 삼킴 장애를 어느정도 해결해 볼 수 있겠습니다.
파킨슨병 환자 돌보기
파킨슨병 환자를 돌보는 것은 어려운 일일 수 있습니다.
파킨슨 환자가 운동기능이 저하됨에 따라서 간단한 작업조차 하지 못할 수 있으며, 독립적으로 생활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파킨슨병 자체에 의해서 혹은 치료제에 의해서 기분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혼자 모든 것을 해결하려 하지말고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