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폐렴은 주로 세균에 의해서 발생하며, 바이러스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렴 원인 1.세균 2.바이러스 3.곰팡이 4.흡인>
숨쉬는 공기에는 바이러스와 박테리아가 있으며, 건강한 몸은 이러한 외부물질의 침입을 막습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강력한 바이러스 또는 박테리아가 감염된 경우, 면역 체계가 방어할 수 있는 능력을 벗어날 수 있습니다.
폐렴은 세균의 종류와 감염된 장소에 따라 분류가 됩니다.
1. 지역사회 획득 폐렴(Community-acquired pneumonia)
지역사회 획득 폐렴은 폐렴의 가장 흔한 형태입니다.
병원이나 다른 의료시설에서 발생한 것이 아닌, 일반적인 생활을 하면서 발생한 폐렴입니다.
1)세균(Bacteria)
<대엽성 폐렴(Lobar pneumonia)>
폐렴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세균은 폐렴구균(Streptococcus pneumonia)입니다.
폐렴구균에 의한 폐렴은 아무런 원인 없이 혹은 감기나 독감에 걸린 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의 한 부분인 '엽'에 발생해서 대엽성 폐렴(Lobar pneumonia)가 발생하게 됩니다.
2) 세균과 비슷한 유기체(Bacteria likie organism)
<마이코플라스마>
마이코플라스마라는 유기체도 폐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스마에 의한 폐렴은 다른 종류의 폐렴보다 가벼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 걸어다닐 수 있는 폐렴(Walking Pneumonia)>
다른 종류의 폐렴보다 증상이 약하기 때문에 '걸어다닐 수 있는 폐렴'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3) 곰팡이(Fungi)
<곰팡이에 의한 폐렴>
곰팡이균에 의한 폐렴은 드뭅니다.
만성적인 질환이 있거나 면역체계가 손상된 사람들에게서 발생하거나, 많은 양의 곰팡이를 흡인한 사람들에게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곰팡이는 토양에서 발견되거나 동물의 배설물에서 발견됩니다.
4) 바이러스(Virus)
감기 또는 독감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의해서 폐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5세 미만의 아이들에게서 바이러스폐렴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바이러스성 폐렴은 세균성 폐렴보다 가벼운 편이나, 몇몇 사람들에게서는 심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원내획득폐렴, 원내폐렴(Hospital-acquired pneumonia)
<원내폐렴, 원내획득폐렴>
다른 병 때문에 병원에 있다가 폐렴을 걸리는 경우를 말합니다.
병원에 있는 세균은 일반적으로 밖에 있는 세균과는 다릅니다.
항생제가 많이 사용되는 곳이기 때문에 지역사회 획득 폐렴보다 내성이 더 높을 수 있고, 이미 감염된 사람들에게서 옮겨 왔기 때문에 심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환자실에서 호흡보조기구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서 원내획득폐렴이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3. 건강관리연관 폐렴(Healthcare-associated pneumonia)
건강관리연관 폐렴은 장기 요양 시설에 살거나 신장 투석을 하는 외래 진료에서 발생한 세균성 감염입니다.
원내획득 폐렴처럼 더 강한 세균에 의해서 폐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흡인 폐렴
<흡인 폐렴(Aspiration pneumonia)>
물을 먹다가 사래를 걸리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흡인성 폐렴은 이와 비슷하게 음식물, 음료, 토사물, 침을 폐로 흡인하는 경우 발생하는 폐렴입니다.
특히 알츠하이머 치매처럼 뇌가 손상되어 있거나 음식물을 삼키는 운동이 어려운 사람에서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알코올이나 약물중독에 의해서 뇌의 기능이 일시적으로 마비되는 경우 흡인 폐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렴이 잘 발생하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폐렴은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로 2세 이하의 아이들이나 65세 이상의 노인들에게서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요인이 있을 때 폐렴이 잘 발생하게 됩니다.
1. 병원에 입원 중인 사람
병원에 입원 중일 때 폐렴이 잘 발생합니다.
특히 중환자실에 있거나 호흡보조기구를 사용하고 있다면 폐렴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2. 만성 질환
천식이나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심장병이 있다면 폐렴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3. 흡연
담배 안의 다양한 화학 물질에 의해서 면역체계가 손상이 되어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의 침입에 취약해집니다.
4. 면역 체계 약화
장기이식을 받거나 에이즈와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 폐렴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65세 이상 즉 나이가 많은 경우에도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폐렴이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스테로이드나 면역질환으로 인해 면역억제제, 암으로 인한 화학치료로 의해서도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폐렴의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