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는 어떠한 합병증이 나타나게 되나요?
1. 심장문제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심장>
갑상선 기능이 항진되면 심장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부정맥 : 심장세동>
심장이 빨리 뛸 뿐만 아니라, 심방 세동이라고 불리는 심장 리듬 장애 즉 부정맥이 발생하게 됩니다.
심방세동은 심장에서 심방이라고 불리는 구조물이 자기 멋대로 뛰는 것이 특징이며, 심방세동이 발생하게 되면 피의 흐름이 원활하게 흐르지 않아서 혈전을 형성하게 되고 뇌졸중까지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병입니다.
<자신의 혈액을 감당하지 못하는 울혈성 심부전>
또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울혈성 심부전이라 하는 심장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울혈성 심부전이라는 것은 심장이 몸 안에 있는 혈류를 모두 감당하지 못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심장 문제는 적절한 치료로 되돌릴 수 있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의심이 되면 적절히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심방 세동에 의해서 뇌졸중으로 이어지는 애니메이션>
2. 뼈가 약해짐
<갑상선 기능 항진증 그리고 골다공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나타났는데 치료를 받지 않고 놔두게 되면, 뼈가 약해지고 쉽게 부스러지게 되고 골다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뼈의 힘은 뼈 안에 가장 많이 들어있는 무기물인 칼슘 뿐만 아니라 칼슘 외의 다른 미네랄로 이루어 집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경우, 뼈 안에서의 칼슘 대사에 영향을 미쳐서 뼈를 부서지기 쉬운 상태로 만들게 됩니다.
3. 눈 문제 또는 그래이브스 눈병(Graves ophthalmopathy)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떠오르면 가장 많이 생각나는 것이 안구돌출 입니다.
하지만 모든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서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며, 갑상선 기능 항진증 중에 그래이브스 병만이 안구돌출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래이브스 눈병>
<그래이브스 눈병>
그래이브스 눈병은 특징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경미하게 나타나 눈치를 못챌 수가 있습니다.
그래이브스 눈병으로 안구돌출이 발생할 수 있으며, 눈꺼풀이 눈을 완전히 덮지 못해서 안구건조증 그리고 붉은 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빛에 대해 민감해지고 시야가 흐릿해지며, 물체가 한개로 보이지 않고 두개로 보이는 복시가 나타납니다.
4. 피부 질환(Graves dermopathy)
그래이브스 병으로 피부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이브스 피부병>
<그래이브스 피부병>
이 역시 갑상선 기능 항진증 중에 그래이브스 병만 나타나기 때문에 그래이브스 피부병이라고도 하며, 정강이와 발이 붓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5. 갑상선 중독발작(Thyrotoxic crisis)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 중독발작이라는 상태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중독발작이라는 것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갑자기 안 좋아지면서 열, 빠른 맥박, 심지어는 정신 착란까지 초래하게 됩니다.
이러한 갑상선 중독발작이 나타나는 경우 응급상태이므로 즉시 응급실을 방문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