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력을 통해서 위염을 의심할 수 있지만, 정확한 원인을 밝히기 위해서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필요한 검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헬리코박터 균 검사
헬리코박터균은 위염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헬리코박터균의 유무를 알아보기 위해서 검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균>
다양한 검사 방법이 있으며, 대변 검사, 혈액 검사 또는 호흡 검사를 통해 헬리코박터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민감도, 정확도가 좋은 요소 호기 검사>
'요기 호기 검사'라는 호흡검사가 간단하면서도 민감도와 정확도가 좋습니다.
먼저 방사능 탄소를 함유하고 있는 무색, 무맛의 액체를 마시게 됩니다.
<요소 호기 검사 원리>
헬리코박터균은 이 액체를 분해하기 때문에 헬리코박터균이 있는 경우 호흡을 통해 방사능 탄소가 배출되게 됩니다.
즉 방사능 탄소가 날숨에서 나온다면 헬리코박터 균에 감염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위 내시경
위 내시경은 렌즈가 장착된 유연한 관을 식도, 위, 소장으로 집어 넣는 검사입니다.
<위 내시경>
<위 내시경으로 조직검사가능>
위 내시경을 통해서 위 안쪽의 표면을 관찰하게 되고 염증의 징후를 찾게 됩니다.
위의 안쪽 부분을 모니터로 직접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위염으로 의심되는 부위가 있다면 작은 집게를 넣어서 조직을 채취할 수도 있습니다.
채취한 조직을 사용하여 헬리코박터균의 유무까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조직검사를 통해 헬리코박터 유무를 확인>
3. X-ray
<바륨 삼킴 검사>
위를 관찰하기 위해서 바륨 삼킴 검사라고 하는 특수한 X-ray 검사를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소화관의 안쪽표면 잘 관찰하기 위해서 바륨이라는 물질을 삼킨 다음 X-ray를 촬영하게 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식도, 위, 소장의 이미지를 촬여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사진을 얻을 수 있어, 위염 진단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기타
<위염 검사>
다른 원인을 감별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검사를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간, 신장, 담낭, 췌장 기능)
소변검사
대변검사(대변의 혈액 유무를 관찰)
심전도 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