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화가 잘 안될 때 나타나는 증상은 무엇인가요?


위궤양과 같은 원인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소화가 잘 안되는 질환을 'Nonulcer stomach pain' 또는 'Functional dyspepsia'이라고 합니다.


소화각 잘 안될 때 나타나는 증상


기능성 소화불량이라고도 하는데, 이러한 소화불량 증상은 많은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흔한 증상이며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소화가 잘 안될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상복부에 통증과 가슴 불편함, 복부 팽만감, 트림,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성 소화불량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복부 위쪽이나 가슴 아래 부분의 불편감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



2. 상부 복부에서 타는 듯한 느낌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



3. 음식이나 제산제에 의해서 완화되는 증상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



4. 복부 팽만감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



5. 트림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



6. 식사시 조기 충만감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



7. 메스꺼움


위와 같은 문제만 나타나는 경우, '기능성 복통'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별다른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피를 토하거나 검정색 대변이 나타나거나 숨을 쉬기 어려운 경우 기능성 복통이 아닌 다른 질환을 앓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의도하지 않았는데도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는 암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하며,  불편감이 팔, 턱으로 번진다면 심장질환을 의심해 보아야겠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이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어떠한 요인에 의해서 기능성 소화불량이 나타나는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


하지만 다음과 같은 요인에 의해서 기능성 소화불량이 나타날 위험이 높아집니다.


1. 여성


2. 노인


3. 아스피린, 이부프로펜과 같은 약물을 사용 중일 때


4. 흡연자


5. 우울증, 걱정


6. 어렸을 때 신체학대 또는 성학대의 경험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