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낭염의 무엇인가요?
모낭염은 모낭에 염증이 발생한 흔한 피부질환입니다.
보통은 세균이나 곰팡이 감염에 의해서 발생하며, 머리카락에 자라나는 작은 주머니 같은 '모낭'이 감염될 때 발생합니다.
처음에는 모낭 주위에 작게 붉은 혹으로 나타나거나 하얀색 돌기가 있는 여드름처럼 보이게 됩니다.
<작은 붉은 혹으로 나타나는 모낭염>
<하얀색 돌기가 있는, 여드름처럼 보이는 모낭염>
모낭염은 다른쪽 피부로 퍼질 수 있으며, 그대로 내버려두면 딱딱한 딱지를 만들게 됩니다.
모낭염은 큰 병은 아니지만, 가렵고, 아프고, 따가울 수 있기 때문에 귀찮은 병입니다.
심한 경우 영구적인 탈모와 흉터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심한 경우 꼭 치료가 필요합니다.
가벼운 경우에는 기본적인 자가관리법으로도 충분히 해결이 되기 때문에, 자기관리를 시도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낭염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모낭염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낭 주위에 생기는 작은 붉은 혹 또는 하얀 돌기를 가진 여러 여드름
고름이 가득찬 물집(고름이 터지면 딱지가 생김)
가렵고 타는 듯한 피부
크게 부어 오른 혹 모양의 피부
모낭염이 발생한 부위가 넓거나 증상 또는 징후가 며칠 후에도 사라지지 않는 경우, 피부과에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모낭염을 치료하기 위해서 항생제 또는 항진균제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낭염에는 어떠한 종류가 있나요?
모낭염은 크게 두가지로 분류하며, 깊이에 따라서 분류하게 됩니다.
<깊이에 따라 분류하는 모낭염>
모낭의 일부를 포함하고 있는 피상적인 모낭염과 모낭의 전체를 침범하는 심각한 모낭염입니다.
1. 피상적인 모낭염(Superficail folliculitis)
1) 세균성 모낭염
<세균성 모낭염 원인 황색포도알균>
세균성 모낭염은 모낭염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이며, 가렵고, 하얀색 고름이 찬 물집이 발생하게 됩니다.
주로 황색포도알균(Staphylococcus aureus)에 감염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황색포도알균은 정상적으로 피부 위에 존재하는 세균이나, 상처가 발생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 문제를 유발하게 됩니다.
2) 녹농균 모낭염(Hot tub folliculitis, Pseudomonas folliculitis)
<온탕 모낭염, 녹농균 모낭염>
녹농균에 노출이 되는 경우, 하루에 이틀정도 후에 둥글고 빨갛고 가려운 발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녹농균 모낭염은 온탕 모낭염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뜨거운 욕조나 pH가 잘 조절되지 않는 수영장과 같은 장소에서 녹농균이 서식하기 때문입니다.
3) 면도날 모낭염(Razor bumps, Pseudofolliculitis barbae)
<면도날 모낭염>
면도날 모낭염은 세균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털에 의해서 발생하는 모낭염입니다.
면도를 할 때 수염을 너무 짧게 깎고, 본인의 수염 또는 머리카락의 모양이 곱슬일 때 발생하게 됩니다.
브라질리언 왁싱을 하는 사람들에게서는 사타구니 부위에 면도날 모낭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낭염에서는 켈로이드라는 어두운 흉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피티로스포룸 모낭염(Pityrosporum folliculitis)
<피티로스포룸 모낭염>
피티로스포룸이라는 곰팡이균에 의해서 모낭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만성적이며 붉은색이고 가려운 수포가 등, 가슴에 주로 발생하고 목, 어깨, 팔뚝, 얼굴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2. 깊은 모낭염(Deep folliculitis)
1) 모창(수염 털종기증, Sycosis barbae)
<수염 털 종기증>
모창이라는 깊은 모낭염은 수염을 막 깎기 시작한 남자아이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2) 그람 음성 모낭염
여드름 치료를 위해 장기간의 항생제 치료를 받는 경우, 그람 음성 모낭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종창 (Furuncles and carbuncles)
<종창>
앞서 황색포도알균에 의해서 세균성 모낭염이 발생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황색포도알 균이 모낭의 깊은 곳까지 침범하는 경우 종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창은 보통 갑자기 생기고 통증이 동반됩니다.
색깔은 핑크색 또는 빨간색입니다.
4) 호산구성 모낭염(Eosinophilic folliculitis)
<호산구성 모낭염>
호산구성 모낭염은 주로 에이즈 환자에서 나타나며, 주로 얼굴과 상체에 발생하게 됩니다.
호산구성 모낭염은 매우 가려우며, 자주 재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치료가 되더라도 호산구성 모낭염이 발생한 부위가 주변의 피부보다 어두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호산구성 모낭염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