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성치매 증상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혈관성 치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블로그는 항상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의학/건강 지식의 전달만을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포스팅에 대한 질문 및 이의 제기가 있으신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혈관성 치매란 무엇인가요?
혈관성 치매란 혈관질환에 의해서 치매가 발생한 경우를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뇌졸중과 뇌출혈에 의해서 뇌가 손상을 받게 되고 뇌의 손상으로 치매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치매의 빈도 : 알츠하이머 치매 62%, 혈관성 치매 17%,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 10%>
뇌 손상 부위가 넓거나, 뇌졸중이 반복되서 반복되어 생긴 경우 증상이 심해지며, 치매에서 두번째로 많은 치매입니다. (첫번째는 알츠하이머 치매)
증상은 뇌가 손상을 입은 부위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통 전두엽의 기능은 저하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기억력 장애도 발생하게 되는데 이 역시 뇌졸중에 생기는 위치에 달라지게 되며, 아예 기억을 못하거나 힌트를 주면 기억해 내는 등 환자마다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혈관성 치매 증상>
뇌졸중과 뇌출혈에 의해서 치매가 나타나는 병이기 때문에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 운동부족, 고혈압, 높은 콜레스테롤, 당뇨, 스트레스, 흡연, 과도한 음주 등이 있습니다.
또한 어느정도 유전성이 있으므로 윗 세대에서 뇌졸중이나 뇌출혈 질환 또는 혈관성 치매가 있었던 경우, 자식도 발병할 확률이 높습니다.
여성보다는 남성이 더 발병률이 높습니다.
혈관성 치매는 CT나 MRI로 진단할 수 있으나, 알츠하이머 치매와 혈관성 치매가 동시에 올 수도 있으며 다른 치매와 구별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점점 쌓여나가면서 혈관을 막는 동영상입니다.
이렇게 혈관이 막히게 되면 혈관성 치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혈관성 치매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앞서 설명드렸듯이 혈류가 손상된 부위에 따라 달라집니다.
혈관성 치매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혼란
2. 집중력 저하
3. 조직적인 사고능력이 떨어짐
4. 계획적으로 행동하는 능력이 떨어짐
5. 상황 분석능력이 떨어짐
6. 다음에 무엇을 해야할지 어려움
7. 기억력 문제
8. 안절부절 못함 또는 초조함
9. 불안정한 걸음걸이
10. 우울증
11. 무관심
12. 소변을 갑자기 보고 싶거나, 소변을 참지 못함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서 혈관성 치매 증상은 아니며, 항상 뇌졸중과 선후관계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뇌졸중 그리고 혈관성 치매>
뇌졸중 후 갑자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 경우 혈관성 치매를 강력하게 의심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혈관성 치매가 의심이 되는 분들은 주변 2차 병원 또는 3차 병원을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혈관성 치매와 뇌졸중 또는 뇌출혈은 뗄 수 없는 관계이기 때문에 증상의 패턴은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단계적으로 나타나는 혈관성 치매>
알츠하이머 치매의 경우에는 증상이 점진적이고 꾸준히 감소하지만, 혈관성 치매에서는 단계적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혈관성 치매라고 해도 점진적으로 증상이 나빠질 수 있으며, 알츠하이머 치매와 혈관성 치매가 동시에 나타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상 혈관성 치매와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혈관성 치매의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ference-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vascular-dementia/symptoms-cau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