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암 증상, 원인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자궁암(자궁내막암, Endometrial cancer)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경부암과는 다른 종류의 암이니 자궁경부암에 대해서 아시고 싶은 분은 아래 포스팅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제 블로그는 항상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의학/건강 지식의 전달만을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포스팅에 대한 질문 및 이의 제기가 있으신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궁내막암은 무엇인가요?
자궁내막암은 자궁 내막에서 시작하는 암입니다.
<자궁내막암>
자궁은 태아가 성장하는 곳이며, 속이 비어있고 주먹만한 크기의 기관입니다.
자궁내막은 이러한 자궁의 안쪽을 덮고 있는 막이며, 내막에 있는 세포의 돌연변이가 발생한 경우 자궁내막암이 발생하게 됩니다.
비정상적인 질출혈이 발생하게 되어 병원에 찾아가게 되고, 질출혈로 인해 자궁내막암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내막암은 주로 비정상적인 출혈로 인해 조기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고 초기에 발견되는 경우 자궁제거술을 통해 자궁 내막암을 수술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암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1. 폐경 후 질출혈
2. 월경 주기 사이에 발생하는 질출혈
3. 질에서 발생하는 질 분비물(피가 비칠 수도 있음)
4. 골반 통증
5. 성관계시 발생하는 통증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서 자궁암이 걱정되는 경우, 즉시 산부인과를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특히 월경이 아닌 질출혈이 발생하거나 평소에 나오지 않던 질분비물이 나오는 경우 꼭 병원에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자궁내막암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다른 암들도 마찬가지이지마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자궁내막암이 발생하는지 모릅니다.
다만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자궁내막을 이루고 있는 세포에서 유전적 돌연변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유전적 돌연변이가 발생한 세포는 정상 세포와는 달리 무분별하게 분열을 하게 되어 주변 세포에 피해를 끼치게 됩니다.
정상적인 세포는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스스로 죽는반면, 돌연변이가 발생한 세포는 스스로 죽지 않고 혈관이나 림프관을 타고 다른 곳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음과 같은 요인에 의해서 자궁내막암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1. 여성 호르몬 균형의 변화
난소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라는 두가지 여성 호르몬을 만듭니다.
평소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균형을 이루며 생리주기를 만드나, 이러한 균형이 변화가 발생하면 자궁내막의 비정상적인 변화가 발생합니다.
특히 에스트로겐 분비가 증가하지만 프로게스테론의 분비가 증가하지 않는 질병에 의해서 자궁내막증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에 해당되는 병으로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 비만, 당뇨병 등이 있습니다.
또한 생리주기가 규칙적이지 않은 상황에 의해서도 자궁내막암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에스트로겐을 분비하는 종양이 발생하거나, 에스트로겐을 프로게스테론 없이 단독복용하는 경우 자궁내막암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2. 생리기간
12세 이전의 이른 나이에 월경을 시작하거나, 폐경을 늦게하는 경우 자궁내막암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생리를 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자궁내막이 에스트로겐에 더 많이 노출되기 때문에 자궁내막암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3. 나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궁내막암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특히 갱년기 이후에서 자궁내막암이 잘 발생하게 됩니다.
4. 임신하지 않았던 경우
임신한적이 없었던 여성에서 자궁내막암의 위험이 높았습니다.
5. 비만
비만으로 인해서 자궁내막암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과다한 체지방으로 인해서 지방세포가 발생하게 되고, 지방세포에 의해서 호르몬의 균형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6. 유방암에서 호르몬 치료를 받은 경우
유방암에서 타목시펜이라는 호르몬 치료를 받은 경우, 자궁내막암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유방암에서 타목시펜을 사용하는 것이 이득이 훨씬 높았습니다.
7. HNPCC 증후군
HNPCC(유전성비용종대장암, Hereditary non-polyposis colorectal cancer) 증후군이라는 병이 있습니다.
이 증후군에 의해서 대장암의 위험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자궁내막암의 위험도 증가합니다.
부모에서 자식으로 상염색체 우성으로 염색되는 증후군이기 때문에, 가족 중 한명이 HNPCC로 진단을 받았다면 어떠한 암 검사를 받아야하는지 꼭 알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자궁암을 예방하려면?
자궁내막암을 예방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1. 폐경 후 호르몬 치료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기
갱년기 또는 폐경기 증상을 조절하기 위해서 호르몬 치료를 받는 경우, 호르몬 치료의 장단점에 대해서 의사 선생님과 충분히 이야기 하도록 합니다.
특히 자궁절제술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에스트로겐 단독요법을 사용하는 경우 자궁내막증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자궁이 있는 경우에는 꼭 프로게스테론과 같이 사용하도록 합니다.
2. 피임약 사용
일년 동안 경구 피임약을 사용한다면, 자궁내막암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경구 피임약을 중단한 이후에도 몇년간은 이러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예측학 있습니다.
하지만 경구 피임약 역시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꼭 알아보시기를 바랍니다.
3.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비만은 자궁내막암의 위험을 증가하기 때문에 꼭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운동 뿐만 아니라 건강한 식품을 섭취하며, 먹고 있는 총 칼로리 수를 줄이도록 합니다.
4. 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운동을 통해 자궁내막암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운동하기 너무 바쁜 경우에는 계단 오르기와 같은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신체 활동을 하도록 합니다.
이상 자궁암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Reference-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endometrial-cancer/symptoms-cau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