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리틴 정상수치, 증가와 감소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페리틴의 정상수치에 대해서 알아보고 정상수치가 벗어났을 때 어떠한 병을 의심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리틴 검사는 무엇인가요?
페리틴이라는 물질은 적혈구 안에 있는 단백질이며, 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페리틴의 양을 알아봄으로써 몸이 철분을 얼마나 저장하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페리틴 검사에서 검사결과가 정상보다 낮게 나오는 경우에는, 현재 몸의 철분 저장량이 낮고 철분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페리틴 검사에서 정상 수치보다 높게 나타난다면, 몸이 과도하게 철분을 저장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 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갑상선 기능 저하증 뿐만 아니라 염증성 질환에 의해서 페리틴이 증가할 수 있으며, 몇몇 종류의 암에 의해서도 페리틴 수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페리틴 검사는 왜 하게 되나요?
다음과 같은 이유로 페리틴 검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 혈액검사를 했을 때 산소를 운반하는 단백질인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거나, 적혈구의 수치가 낮은 경우에 페리틴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페리틴 수치가 낮은 경우, 우리 몸에 철분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철분 결핍 빈혈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 같은 질환도 철분이 떨어져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하지불안 증후군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페리틴 검사를 해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혈색소침착증이나 간질환, 스틸병과 같은 질환을 진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페리틴 검사만 하는 것이 아니라 혈중 철 농도(Iron test), 총 철 결합력(Total iron binding capacity)검사를 같이 받아볼 수 있겠습니다.
(혈중 철 농도, 총 철 결합력 검사도 신체의 철분의 양을 나타내는 검사입니다.)
2. 치료 상태 모니터링
만약에 몸에 철분이 과도한 질환이 발생한 경우, 치료의 효과를 확인하고 모니터링 하기 위해서 페리틴 검사를 주기적으로 해볼 수 있겠습니다.
페리틴 검사의 정상 수치는 얼마인가요?
혈중 페리틴의 정상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남성의 경우 20~500ng/mL
여성의 경우 20~200mg/mL
페리틴 수치 | |
남성 |
20~500ng/mL |
여성 |
20~200mg/mL |
페리틴 검사에서 수치가 정상 결과보다 낮게 나왔어요.
몸에 철분이 부족하여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검사는 페리틴 검사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왜 몸에 철분이 부족한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철분의 흡수가 원활하지 않거나 과도한 출혈로 인해서 몸의 철분이 부족해 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추가적인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페리틴 검사에서 수치가 정상 결과보다 높게 나왔어요.
페리틴 수치가 정상 결과보다 높게 나온 경우 다음과 같은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1. 혈색소침착증 (먹는 음식으로부터 너무 많은 철분을 흡수하는 질환)
2. 포르피린증 (효소 결핍에 의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피부나 신경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
3. 류마티스 관절염
4. 만성 염증 질환
5. 간 질환
6. 갑상선항진증
7. 백혈병
8. 호지킨림프종
9. 수혈 과다
10. 알코올 남용
다양한 질환에 의해서 페리틴 수치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페리틴 수치가 증가한다면 증상과 함께 원인을 파악하게 되고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상 페리틴 정상수치와 페리틴 증가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Reference-https://www.mayoclinic.org/tests-procedures/ferritin-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