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증상, 원인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골다공증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다공증은 무엇인가요?
골다공증은 뼈가 치밀하지 못하고 성기게 되면서 부서지게 쉽게 되는 질환입니다.
보통은 넘어질 경우 골절이 발생하는데 골다공증이 발생하는 경우 허리를 굽히거나 기침을 하는 것만으로도 골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이 발생하면 주로 엉덩이, 손목, 척추에서 골절이 발생하게 됩니다.
뼈가 없어지고 생기는 과정이 끊임 없이 발생하여 건강한 뼈를 유지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골다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새롭게 생성되는 뼈의 양이 제거되는 뼈의 양보다 적을 때 골다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모든 인종의 남성과 여성에서 발생하지만 주로 백인 및 아시아계 여성들, 그리고 폐경기 또는 갱년기가 지난 나이 든 여성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약물치료 뿐만 아니라 건강한 식단 체중 유지 운동으로 골다공증을 예방하거나 약한 뼈를 튼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골다공증의 초기단계에서는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그러나 골다공증으로 뼈가 약해지는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척추 골절 또는 압박 골절에 의한 허리 통증
2. 점점 키가 작아짐
3. 구부정한 자세
4. 별거 아닌 일에도 쉽게 발생하는 골절
폐경기 또는 갱년기가 일직 찾아오거나 몇 달 동안 스테로이드를 복용하고 있다면, 골다공증의 위험에 대해서 의사선생님과 상의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골다공증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정형외과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골다공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뼈는 가만히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살아있는 세포이며, 지속적으로 재생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뼈는 만들어지고 오래된 뼈는 끊임없이 분해됩니다.
젊을 때에는 분해되는 뼈보다 새로운 뼈의 생성이 많기 때문에 뼈의 질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20대 초반쯤에 최대가 되며, 이후 나이가 먹어감에 따라 뼈의 질량이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나이가 먹었을 때 골다공증에 걸릴 확률은 젊었을 때 최대 골밀도가 어느정도 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최대 골밀도가 높은 경우, 골 소실이 이루어져도 여분의 뼈가 있기 때문에 골다골증에 걸릴 가능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골다공증의 위험요인은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나이, 인종 뿐만 아니라 생활방식 가지고 있는 질환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골다공증의 위험도가 결정이 됩니다.
골다공증의 위험요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변경할 수 없는 위험 요소
다음과 같은 위험 요소는 통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 합니다.
1) 성별
여성이 남성보다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2) 나이
나이가 들수록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증가합니다.
3) 인종
백인이거나 아시아계인 경우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증가합니다.
4) 가족력
골다공증을 가지고 있는 부모나 형제가 있으면 이후 골다공증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특히 부모님의 경우)
5) 몸집
몸집이 작은 남성과 여성의 경우, 뼈를 모두 합한 질량이 작기 때문에 골다공증의 위험성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2. 호르몬
신체에 특정 호르몬이 너무 많거나 너무 적게 되면 골다공증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1) 성 호르몬
성 호르몬 수치가 낮아지면 뼈가 약해집니다.
폐경기 또는 갱년기에 에스트로겐의 농도가 감소하기 때문에 이후 급속도로 뼈가 약화됩니다.
남성 역시 나이가 점차 먹어갈수록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점차 감소하기 때문에 나이가 먹어갈수록 골다공증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전립선암이나 유방암치료로 호르몬요법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치료로 인해서 뼈 손실이 가속화 됩니다.
2) 갑상선 호르몬
혈중 갑상선 호르몬의 농도가 높으면 뼈가 쉽게 손상됩니다.
갑상선 자체가 과도하게 활성화 되거나, 갑상선 저하증에서 갑상선 호르몬약을 과다하게 복용하는 경우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기타
부갑상선이 과도하게 활성화되거나 부신이 과도하게 활성화 되는 경우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식이
식이와 골다공증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식이를 하는 사람에게서 골다공증의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1) 칼슘 섭취량이 적은 경우
뼈에는 칼슘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상식적인 내용입니다.
평소에 칼슘섭취량이 적은 경우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칼슘섭취가 적은 경우, 뼈의 밀도가 떨어지고 뼈 소실이 과속화 되어 골절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2) 섭식 장애
거식증과 같이 섭식 장애가 발생한 환자는 음식 자체를 섭취하지 않습니다.
체중미달로 인해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위장 수술
위암이나 비만수술로 인해 위를 절제하는 수술을 받는 경우 칼슘을 흡수할 수 있는 표면적을 줄이기 때문에 이후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스테로이드 및 기타약물
프레드니손이나 코티손과 같은 스테로이드 약물을 장기간 사용하게되면 뼈의 생성이 감소하게 되어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약 뿐만 아니라 항경련제, 역류성식도염 치료제, 항암치료제, 면역억제제와 같은 약에 의해서도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질환
다음과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 이후 골다공증의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1) 셀리악 병
2) 염증성 장 질환
3) 신장 질환
4) 간 질환
5) 암
6) 루프스
7) 다발성 골수종
8) 류마티스 관절염
6. 생활습관
몇몇의 나쁜 생활습관에 의해서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앉아있는 생활 방식
앉아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은 활동적인 사람보다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더 높습니다.
중량운동이 몸의 균형감각을 증진시키고 좋은 자세를 유지하게 하여 뼈에 도움이 됩니다.
걷기, 달리기, 점프, 춤추기와 같은 기본적인 동작이 골다공증에 특히 도움이 됩니다.
2) 알코올 섭취
하루에 두잔 이상의 알코올을 섭취하는 경우 골다공증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3) 담배 사용
담배 안의 어떠한 물질에 의해서 골다공증이 발생하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았지만, 흡연자에서 골다공증이 더 많이 발생했습니다.
이상 골다공증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골다공증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ference-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osteoporo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