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 용종 제거 수술, 필요한 검사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자궁 폴립의 증상과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자궁 폴립이 의심되는 경우 필요한 검사와 자궁 폴립을 제거하기 위한 수술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 폴립에서 필요한 검사는 무엇인가요?
자궁 폴립이 의심되는 경우 다음 중 한가지의 검사를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1. 경질 초음파(Transvaginal ultrasound)
질 안에 가늘고 긴 초음파를 방출하는 장치를 집어 넣어서 자궁의 이미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폴립의 크기가 큰 경우 직접 확인할 수 있고 작아서 직접 확인할 수 없는 경우 자궁내막의 두께로 폴립의 유무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자궁 내강에 식염수를 넣어서 자궁을 확장한 다음 자궁 안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자궁경(Hysterosocpy)
질을 통해 내시경을 삽입하며, 내시경우로 자궁 안을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3. 자궁내막 생검(Endometrial biopsy)
자궁 폴립은 이후 암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병리학적인 확인이 필요합니다.
카테터를 삽입하여 자궁내막의 검체를 채취합니다.
자궁내막 생검을 통해 자궁 폴립의 성질을 확인 할 수 있지만, 종종 오류가 발생하여 정확한 검사가 이루어 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자궁 폴립은 양성이며, 이후 암으로 발전하지 않지만 몇몇의 경우 암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자궁내막 생검을 통해 폴립의 병리학적인 확인을 거친 후 자궁 폴립제거 수술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자궁 폴립의 치료방법은 무엇인가요?
1. 관찰
증상이 없고 폴립의 크기가 작은 경우 알아서 없어지거나 자궁 내막에서 스스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자궁 암의 위험이 없는 경우 별다른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2. 약물 치료
프로게스틴이나 GnRH 길항제와 같은 약물치료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들은 폴립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지만, 폴립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자궁 폴립 치료에서 약물 사용은 대개 단기적인 해결책이며, 약물을 복용을 중단하면 증상이 재발하게 됩니다.
3. 자궁 폴립 제거 수술
(자궁 폴립 제거 수술 애니메이션)
(자궁 폴립 제거 수술 실제)
자궁 내시경으로 자궁에 접근한 다음, 폴립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폴립은 암으로의 진행 가능성을 판단해야 되기 때문에, 현미경으로 관찰이 필요합니다.
만약 자궁 폴립이 암세포를 포함하고 있다면, 다음 단계로 별도의 검사와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자궁 폴립 제거 수술로 자궁 폴립을 떼어내도 재발할 수 있습니다.
재발한다면 다시 수술을 받으시면 됩니다.
이상 자궁 폴립이 발견되었을 시에 필요한 검사와 자궁 폴립 제거 수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Reference-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uterine-polyps/diagnosis-treat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