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치료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자궁근종 증상, 원인, 검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자궁근종 약물치료, 수술을 포함한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근종 치료방법은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자궁근종을 치료하는데 아주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크기, 증상, 환자의 나이에 따라서 치료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최선의 치료방법에 대해서 산부인과 의사선생님과 자궁근종 치료방법에 대해서 상의하시기를 바랍니다.
크게 지켜보기, 약물치료, 시술, 수술 등이 있습니다.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켜보기
대부분의 자궁근종은 증상을 유발하지 않거나 약간의 불편함만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근종이 발견되었으나 어떠한 증상도 나타나지 않거나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한 경우가 아닌 경우에 주기적으로 관찰을 하면서 지켜보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입니다.
자궁근종은 암으로 진행하지 않고, 임신을 방해하거나 불임을 유발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갑자기 커질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대부분의 자궁근종은 천천히 성장하거나 전혀 성장하지 않습니다.
폐경기 또는 갱년기 이후에 크기가 줄어들기 때문에 이 기간에 가까워지시는 분들은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기다려 볼 수 있겠습니다.
약물치료
자궁근종에 대한 치료는 월경주기를 회복하고 과도한 출혈 그리고 골반의 불편감을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약물치료로는 자궁근종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지만, 약물치료로 어느정도 자궁근종의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로 사용해 볼 수 있는 약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GnRH agonist(생식샘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 작용제)
앞서 자궁근종의 원인을 알아보는 포스팅에서 자궁근종과 호르몬 분비과 연관이 있다고 설명드렸습니다.
GnRH agonist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생산을 차단하여 일시적인 갱년기 상태로 유지시키는 약물이며, 갱년기 또는 폐경기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 월경이 멈추고, 자궁근종의 크기가 줄어들게 됩니다.
월경이 멈추게 됨으로써 빈혈이 개선되는 이차적인 효과가 발생합니다.
이 약의 부작용으로 많은 여성들에게서 상당한 열감이 발생합니다.
보통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사용하게 되지만 약을 끊는 경우 자궁근종이 재발할 수 있으며, 이 약을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 뼈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자궁내 프로게스테론 분비장치 (Progestin-relasing IUD)
'미레나'라고 알려진 자궁내 프로게스테론 분비장치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자궁내 프로게스테론 분비장치는 자궁근종으로 인한 심한 출혈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다만 증상을 개선할 수 있을 뿐 자궁근종을 축서하거나 사라지게 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피임의 효과가 있습니다.
3. 트라넥삼산 (Tranexamic acid)
월경이 과도할 때 트라넥삼산이라는 약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출혈이 심한 경우에만 효과적입니다.
4. 기타
자궁근종에서 발생하는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 NSAIDs(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계통의 약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통증을 줄일 수 있으나 자궁근종의 크기를 줄이지는 못합니다.
또한 경구피임약이나 프로게스틴 제제를 통해서 월경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과다한 월경량으로 인해 빈혈이 발생한 경우에는 비타민과 함께 철분 섭취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비침습적인 시술
하이푸 시술 & MRI guided Focused ultrasound surgery
MRI를 통해 자궁근종의 위치를 확인하고 자궁근종에 집중적인 초음파를 쏘아서 자궁근종을 태우는 방법입니다.
세간에서는 하이푸 시술이라고 알려져있는 방법입니다.
절개가 필요 없으며 외래 환자를 대상으로 시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시술은 최신 기술이기 때문에 연구 데이터가 쌓여있지 않아 장기적인 안정성과 효율성에 대해서 알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자궁근종을 치료하는데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합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하이푸 시술 방법과 하이푸 시술 장단점에 대해서 어느정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최소 침습적인 시술
수술을 통하지 않고도 자궁근종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을 줄일 수 있는 시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궁동맥색전술 (Uterine artery embolization)
자궁근종의 크기가 유지되려면 그만큼의 혈류가 자궁근종에 공급이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혈류를 미세한 입자를 통해 차단함으로써 자궁근종의 크기를 줄이는 시술입니다.
자궁근종의 크기가 줄게되면 자궁근종과 관련된 증상이 좋아지지만, 난소나 자궁 근처의 장기가 혈액이 공급되지 않은 경우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자궁근종용해술(Myolysis)
복강경으로 자궁근종에 대고 방사선 에너지 또는 전류를 통해서 자궁근종에 손상을 입히고 자궁근종을 먹이는 혈관을 파괴하는 방법입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Cryomyolysis'라는 방법이 있는데 방사선 에너지 또는 전류를 사용하는 대신 자궁근종을 얼려서 자궁근종을 없애는 시술입니다.
3. 복강경 수술 & 로봇수술(Laparoscopic myomectomy)
자궁은 그대로 두고 자궁근종을 절제하는 방법입니다.
자궁근종의 개수가 작다면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자궁근종은 여러 조각으로 나누거나 나누지 않고 복부의 작은 절개로 빼낼 수 있습니다.
로봇수술은 복강경 수술이랑 비슷한데 로봇수술은 시술하는 의사에게 3차원 시야를 제공하여 더 정확하고 유연한 수술을 가능하게 합니다.
4. 자궁경하 근종절제술(Hysteroscopic myomectomy)
자궁근종이 자궁내로 자라는 경우 자궁경을 사용하여 자궁근종을 절제할 수 있습니다.
시술하는 산부인과 의사는 질 안으로 내시경을 삽입하고 섬유근종에 접근한 다음 자궁근종을 절제하게 됩니다.
5. 자궁내막 절제(Endometrial ablation)
자궁에 특수기구를 삽입하여 열, 마이크로파 에너지, 온수 또는 전류를 사용하여 자궁 내막을 태우는 치료입니다.
자궁내막에 에너지를 가해서 생리를 끝내거나 월경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 절제술은 비정상적인 출혈을 막는데 효과적이며, 자궁내막 절제술을 할 때 자궁 안으로 자라나는 자궁근종을 동시에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궁 안쪽에 있지 않는 자궁근종까지는 치료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수술
자궁근종이 여러개거나, 매우 크거나, 자궁근종이 자궁 깊숙한 곳에 있다면 시술로 치료가 실패할 경우가 많고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개 이러한 자궁절제술술을 유일한 옵션이라고 설명을 들을 수 있으나, 대신 자궁근종 절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부작용으로 흉터가 발생할 수 있고 이후 불임을 유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자궁 절제술
말 그대로 증상의 원인이 되는 자궁을 절제하는 수술입니다.
무식한 방법처럼 보이기는 하나 자궁 근종의 영구적인 치료책입니다.
자궁 절제술을 받게되면 아이를 더이상 임신할 수 없습니다.
난소까지 같이 제거하기로 했다면 이후 여성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호르몬 대체요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자궁근종에서는 대개 난소를 보존하고 자궁만 절제를 받게 됩니다.
최근연구에 따르면 35세 이전에 난소절제술을 받은 경우 심장 및 혈관 질환의 장기적인 위험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자궁 절제술은 큰 수술이기 때문에 최선의 치료선택에 대해서 산부인과 선생님과 충분히 상의하고 다른 대안책은 없는지 확인해 보도록 합니다.
꼭 알아야할점
1. 증상이 없는 자궁근종은 치료가 필요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암으로 발전하지 않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2. 시술 또는 수술 이후 아이를 갖지 못하는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자궁내막 절제
자궁 절제술
3. 시술 또는 수술 도중 찾지 못하는 작은 자궁근종이 많기 때문에, 자궁 절제술을 제외한 모든 수술 및 시술에서 재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4. 자궁근종 치료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기 때문에 어떠한 치료가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지 곰곰히 생각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이상 자궁근종의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Reference-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uterine-fibroi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