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검사방법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자궁근종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병원에 가보아야 하는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자궁근종의 검사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근종이 의심된다면 어떠한 검사를 하게 되나요?
대부분의 자궁근종은 증상이 없으며, 자궁근종은 골반 검사나 초음파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사선생님이 골반검사를 해보았을 때 자궁의 형태가 불규칙하다고 느낄 수 있는데 이는 자궁근종의 존재를 암시하는 신체검사 결과입니다.
위와 같이 자궁근종이 만져지거나 자궁근종에서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검사를 해볼 수 있겠습니다.
자궁근종의 확인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초음파를 이용해서 자궁의 모양을 알고 자궁근종의 위치와 크기 그리고 개수를 확인합니다.
자궁을 잘 관찰하기 위해서 복부에 탐지기를 놓을 수도 있고 질 안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2. 혈액검사
만약 월경 출혈이 평소와 다르다면, 다른 질환을 확인하기 위해서 혈액검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를 통해 만성적인 출혈로 인한 빈혈이 있는지 확인하고 다른 응고 인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문제를 배제하기 위해서 갑상선 기능검사를 해볼 수 있겠습니다.
만약 초음파 검사로 자궁근종이 발견되지 않았다면 다음과 같은 이미지 검사를 해볼 수 있겠습니다.
MRI를 통해 자궁근종의 크기와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다양한 종류의 암을 배제할 수 있습니다.
MRI를 통해 어느정도 암의 종류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의 방법을 결정하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2. 초음파 자궁조영(Sonohysterography)
초음파 자궁 조영은 식염수를 이용해서 자궁을 확장한 다음 자궁 안을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초음파 자궁조영을 하게 되면 자궁내막뿐만 아니라 자궁내막으로 자라나는 자궁근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자궁난관조영술(Hysterosalpingography)
자궁난관조영술은 자궁 안에 조영제를 투여하고 X-ray로 자궁의 모양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자궁 안의 공간을 확인할 뿐만 아니라 나팔관까지 관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불임이 발생한다면 자궁난관조영술을 시행하게 되며, 자궁 안에 있는 근종을 확인하고 나팔관이 열려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자궁경검사법(Hysteroscopy)
위 내시경을 하듯이 자궁에도 내시경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질에 내시경을 삽입해 자궁 경부를 통과하게 되면 자궁내부가 나타나게 됩니다.
자궁에 식염수를 주입하여 자궁 안의 공간을 확장 시키고 내부를 확인하며, 나팔관의 구멍의 크기가 적절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자궁근종 검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자궁근종의 치료방법, 수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ference-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uterine-fibroi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