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차신경통

삼차신경통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삼차신경통의 증상, 원인,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차신경통은 무엇인가요?

삼차신경통은 삼차-신경통으로 의미를 나누는 것이 아니라 삼차신경-통으로 의미를 나누게 됩니다.


삼차신경

삼차신경은 우리의 얼굴에 분포하는 신경이며 얼굴에서 뇌로 감각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Q. 왜 이름이 삼차신경인가?

얼굴에 가서 크게 세분지로 나뉘게 되며 한 분지씩 특정한 구역을 맡게 되기 때문에 한글로는 '삼차신경', 영어로는 'Trigeminal nerve' 입니다.


이러한 역할에 장애가 발생하면서 만성적인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이 삼차신경통입니다.


삼차신경통이 있다면 이를 닦거나 화장을 하는 것과 같은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가벼운 얼굴 자극조차도 극심한 고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통증이 짧고 가볍게 오게 되나 이후 점점 오래, 더 아프게, 전보다 자주 통증이 발행할 수 있습니다.


삼차신경통은 남성에서보다 여성들에게 더 많이 발생하며, 주로 50세 이상의 사람들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삼차신경통에서 사용가능한 치료법이 다양하기 때문에 통증은 얼마든지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차신경통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1. 총을 맞은 듯한 심하게 찔리는 느낌이 나며 마치 전기 충격처럼 느껴집니다.


2. 얼굴을 만지거나, 씹거나, 말하거나, 이를 닦는 것과 같이 일상활동에서 통증 또는 발작이 유발됩니다.


3. 몇초에서 몇분까지 통증이 지속됩니다.


4. 며칠, 몇주, 몇달 또는 그이상의 기간동안 사건(Episode)처럼 통증이 발생하며, 사건들 사이에는 아무 증상도 겪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삼차신경통이 발생하기 전에 지속적이고 타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6.  볼, 턱, 치아, 잇몸, 입술, 눈과 이마를 포함해 삼차신경이 얼굴에 뻗어있는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삼차신경

7. 얼굴 한쪽 면 전체가 발생할 수 있으나 양쪽 동시에는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8. 통증이 한 지점에 집중되 있거나 그 지점을 중심으로 더 넓은 범위 까지 퍼지게 됩니다.


9.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이 점점 빈번해지고 격렬해집니다.



만약 설명드린 통증을 경험한다면 삼차신경통을 의심하고 신경과를 전문으로 하는 병원에 찾아가 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통증이 오래 지속되거나 반복되거나 일반적인 진통제에도 좋아지지 않는 경우에는 곧장 의료서비스를 받도록 합니다.




삼차신경통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한마디로 말하면 삼차신경이 방해를 받으면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몇몇 사람들에서 정상적인 혈관과 뇌에서 뻗어나오는 삼차신경이 접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삼차신경통



혈관의 압력이 신경에 미치게 되면 오작동을 하게 되어 뇌는 이 신호를 통증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원래는 통증이 없다가 노화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고, 다발성 경화증과 같은 신경 질환에 의해서도 삼차신경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혈관의 압박에 의해서 신경의 오작동이 발생하나 삼차신경 주위의 종양에 의해서도 삼차신경통이 유발도리 수 있습니다.


어떠한 사람은 직접적인 뇌 병변을 통해 발생할 수 있고, 수술 후 부상, 뇌졸중, 안면외상 등에 의해서도 삼차신경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앞서 일상생활 도중 삼차신경통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삼차신경통을 유발할 수 있는 행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면도


2. 얼굴을 만지는 행위


3. 먹는 행위


4. 마시는 행위


5. 양치질


6. 말하기


7. 메이크업


8. 미소짓기


9. 세수하기


10. 바람쐬기




삼차신경통의 치료는 무엇인가요?

삼차 신경통의 초기 치료는 대개 약물에서부터 시작하며, 약물 치료에서도 효과가 좋지 않은 경우 추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물 치료로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도 주사나 수술과 같은 다른 치료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앞서 다발성 경화증이나 뇌졸중과 같은 다른 원인 때문에 삼차신경통이 발생한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이러한 신경질환에 의해서 이차적으로 삼차신경통이 나타난 경우는 원인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약물치료

1) 항경련제(Anticonvulsant)

삼차신경통이 발생하면 항경련제를 가장 먼저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항경련제 중 삼차신경통에 가장 효과있는 약은 '카바마제핀'이라는 약이며 '옥시카바마제핀', '라모트리진', '클로나제팜', '가바펜틴'과 같은 다른 항경련제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삼차신경통을 치료하는데 항경련제가 효과가 있었다가 점점 줄어들기 시작한다면 복용량을 늘리거나 다른 종류의 항경련제로 바꿔야 할 수 있습니다.


항경련제의 부작용으로는 현기증, 혼동, 졸음, 메스꺼움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아시아 계통의 사람에서 심각한 약물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카바마제핀을 사용하기 전에 유전자 검사를 권하기도 합니다.



2)진경제(Antispasmodic agent)

진경제는 다시 말해서 근육을 이완시키는 약물이며 대표적인 약물로 바클로펜이 있습니다.



진경제는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카바마제핀과 함께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부작용으로는 혼동, 메스꺼움 줄음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톡스 주사



몇몇 연구에서 약물 치료에 의해서 삼차신경통이 좋아지지 않을 때 보톡스 주사를 사용해 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직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조심히 시행되어야 되지만 약물이 더이상 효과가 없을 때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수술

1) 미세혈관 감압술

앞서 삼차신경과 접촉하는 혈관에 의해서 통증이 유발된다고 배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삼차신경과 접촉하는 혈관을 재배치하거나 제거를 통해 삼차신경통을 치료 할 수 있습니다.


귀 뒤를 절개를 하고나서 두개골의 작은 구멍을 통해 신경과 접촉하는 동맥을 멀리 옮기고 신경과 동맥 사이에 부드러운 쿠션을 놓게 됩니다.


만약 동맥이 아닌 정맥이 신경을 압박하고 있는 경우, 정맥 제거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막상 얼굴을 째고 들어갔는데 혈관이 신경을 압박하지 않는 경우 신경의 일부를 잘라 낼 수 있습니다.


미세혈관 감압술을 통해 대부분 삼차신경통 환자는 성공적으로 통증이 제거되거나 완화됩니다.


하지만 몇몇 사람들에게서는 재발의 가능성이 있으며 부작용으로 청력 저하, 안면 근육 약화, 안면 마비, 뇌졸중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수술을 받게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얼굴의 감각이 떨어지게 됩니다.



수술과정을 잘 보여주는 동영상입니다.


수술과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 것이니 한번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2)감마나이프 수술

'나이프'가 칼을 의미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으실 겁니다.


감마 나이프는 감마선을 신체의 특정 부위에 집중시켜 마치 칼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차신경통에서는 집중된 방사선을 삼차신경의 뿌리에 쪼이게 되고 삼차신경이 손상되면서 통증이 줄어들고 없어지게 됩니다.


감마나이프로 인한 증상 호전은 서서히 일어나서 한달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이 치료 역시 삼차신경통의 환자의 대부분을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으며, 통증이 재발하는 경우 다시 재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으로는 안면마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마나이프를 이해할 수 있는 동영상을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에서는 뇌 종양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지만 삼차신경과 같이 다른 부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글리세롤 주사

글리세롤 주사


그림을 보면 아시겠지만 바늘을 얼굴에 삽입하여 글리세롤을 주사하는 방법입니다.


글리세롤을 통해서 신경에 손상을 주고 고통 신호를 차단하게 됩니다.


간단하게 시행할 수 있는 치료이지만 위 두개의 치료보다는 통증이 재발할 확률이 높고, 많은 사람들이 안면 마비나 얼얼함을 경험하게 됩니다.



4) 풍선 압박

풍선압박


역시 바늘을 삽입한 다음 풍선을 늘려서 신경을 손상시키는 방법입니다.


일정 기간동안 효과가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통증이 좋아집니다.


이 치료의 부작용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시적인 얼굴 감각 마비를 호소한다고 합니다.



5) 고주파 열 치료



고주파 열치료는 고통과 관련된 신경 섬유를 선별적으로 파괴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진정제를 투여받는 동안 의사선생님이 바늘을 얼굴에 삽입하고 삼차신경 근처에 바늘을 위치합니다.


바늘을 적당한 위치에 놓은 후 환자가 깨운 다음 약한 전류를 보내어 어느 부위가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정확한 삼차신경의 부위를 파악한 후에 다시 진정제를 투여받게 되며, 고주파 열로 인해 문제가 있는 신경 부위를 손생시킵니다.


고주파 열치료의 부작용으로 일시적인 안면마비가 발생하며, 3년이나 4년 후에 삼차신경통이 다시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상 삼차신경통의 증상과 원인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조사결과 삼차신경통의 치료가 매우 다양합니다.


어떠한 질환에서 치료가 많은 경우는 반대로 말하면 완벽한 치료는 없다라는 의미입니다.


다양한 치료방법에서 각각의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충분한 설명을 듣고 어느 치료가 가장 좋을 것인지 판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삼차신경통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Reference-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trigeminal-neuralgia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